▲ 한국축산환경학회가 충남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대강당에서 ‘축산냄새 관리 대응 방안’을 주제로 ‘2018 친환경 축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친환경축산 심포지엄’
냄새 심하면 생산성도 낮아
계절지수·온습도 보정지수 등
냄새측정기준 마련 시급


축사의 가축분뇨 냄새로 인한 문제가 전국 곳곳에서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냄새 측정과 관리 기준 마련, 축사의 냄새 저감 패키지 체계화 등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축산환경학회는 최근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대강당에서 ‘2018 친환경 축산 심포지엄’을 갖고 축산냄새관리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심포지엄 개회식에서 이명규 한국축산환경학회장(상지대학교 교수)은 인사말을 통해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냄새 문제는 축산업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필수 과제”라며 “친환경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극복해야 하고, 오늘 심포지엄은 대안을 찾는 자리이다”라고 말했다.

개회식에 이어서 정부의 축산환경 정책 방향, 가축분뇨 냄새 현장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박홍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복지과장은 ‘축산환경 개선 방안’을 발표하며 “연간 4700만톤의 가축분뇨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공동자원화시설 등 가축분뇨의 위탁처리 비율은 21%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과장은 이어 “분뇨와 악취를 제대로 처리하려는 축산농가와 공동자원화시설, 액비유통센터, 민간퇴비공장 등의 처리 능력과 악취 관리가 미흡한 게 현실”이라며 “축산업의 환경친화적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축산환경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돈 현장의 냄새 발생 실태를 발표한 조진현 대한한돈협회 부장은 “축산냄새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측정위치, 밀폐여부, 계절지수, 온습도 보정 지수 등 측정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며 “냄새 배출원 단위 적용 시 다양한 축사형태를 고려하고 사육두수에 따라 일괄 적용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양돈농장의 냄새 실태를 조사해 보면 냄새가 심각한 농가의 평균 MSY가 16.5두에 그치고 평균 출하월령도 190일에 달하는 등 생산성이 매우 낮았다”며 “농가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도 냄새 저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덕우 국립축산과학원 박사는 “기존에 제시된 냄새저감 방안 중 상당수는 효과가 미흡하다”며 “이는 시설 설치와 비용 과다, 비현실적인 처리 용량, 관리의 전문성 결여, 효과 검증의 어려움, 암모니아 데이터에 의존한 과대 홍보 등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한 박사는 “축사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술과 관련 설비의 패키지가 요구된다”며 “안개분무와 시설표면 세척, 바이오커튼·돈사 밀폐, 슬러리 조기 배출, 액비재순환, 사료 단백질 함량 조절 등이 종합적이면서 경제성과 편이성, 효과성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