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림협력추진단 구성
산림조합도 기본계획 마련 중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협력의 물꼬를 트는 사업 분야에 산림 분야가 포함되면서 관련 업계의 움직임이 활기를 띠고 있다.

남북은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진행,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남북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후속 조치로 부문별 회담을 조속히 개최키로 했으며, 군사회담과 문화체육교류, 인도적 지원을 비롯해 ‘10.4선언’ 합의사항을 협의하기 위한 남북 철도 및 도로협력 분과회의와 산림협력 분과회의 등의 개최 날짜와 장소를 추후 확정하기로 했다. 남북 협력 사업의 물꼬를 트는 사업 중 농업 분야의 산림이 포함된 것이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산림협력추진단을 꾸린 상태로, 향후 남북 산림 협력과 관련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산림협력자문위원회의 첫 회의가 열렸으며, 향후 산림 협력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민간 분야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그동안 끊겼던 남북 협력 사업의 재개에 대한 기대와 더불어 그 첫 사업이 산림 분야에서 추진된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반응이다. 관련 업계는 물론 국제 구호 및 대북 인도적 지원 단체들의 산림 협력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는 자체적으로 만든 ‘한반도산림녹화추진단’을 통해 NGO 및 종교 단체들과 연대해 산림 협력 방안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회성 지원 사업이 아닌 장기적 차원의 협력 사업을 구상하는 데 중점을 맞추겠다는 것이 산림조합의 얘기다. 산림조합은 7월까지 북한 산림복구 참여를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한반도산림녹화추진단을 지난 3월 출범시켰다.

산림조합 관계자는 “남북 산림 협력 사업이 재개된다는 점이 매우 뜻깊다.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산림 조성을 위한 기반 사업부터 녹림, 수익사업까지 장기적인 관점의 협력 사업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며 “남측 산림녹화와 관련해 산림조합이 가진 많은 경험과 전문적인 부분들을 잘 활용해 한반도 산림녹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