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불과 12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를 둘러싼 초대형 이슈가 이어지면서 선거 분위기는 좀처럼 뜨지 않고 있다. 인물과 정책검증이 실종된, ‘지방’ 없는 지방선거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지역의 농민단체들이 후보자들을 초청, 농정공약 점검에 적극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경남농민단체협의회는 지난 24일 김경수(더불어민주당), 김태호(자유한국당), 김유근(바른미래당) 등 3명의 경남도지사 후보자를 초청, ‘농정공약 이행 확약식’을 진행했다. 후보들은 경남농단협의 10대 농정공약 요구사항을 최대한 공약화하고 실천하겠다는 내용의 ‘농정공약 이행 확약서’에 서명했다. 25일에는 한농연강원도연합회가 ‘강원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강원도지사 후보 초청 정책발표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최문순(더불어민주당), 정창수(자유한국당) 후보는 자신들의 주요 농업공약을 설명하고, 이를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했다. 같은 날 충북지역 농민단체들도 ‘충북도지사 후보 초청 농정공약 대토론회’를 개최, 이날 참석한 이시종(더불어민주당), 박경국(자유한국당), 신용한(바른미래당) 후보 등은 농민들이 제안한 5대 공약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적극 피력했다.

지방선거는 지역주민의 삶과 살림을 책임질 일꾼을 뽑는 선거다. 지방소멸, 농촌소멸을 막을 다양한 정책 개발의 기회이기도 하다. 누가 우리 농업·농촌을 살릴 후보인지 그들이 내놓은 정책이나 공약을 꼼꼼히 점검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후보를 찾아내야 한다. 그것이 농민 유권자의 권리이자 의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