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묘지 인근에 버려진 조화를 수거한 모습으로, 이들 조화로 인해 환경오염을 비롯한 여러 문제가 파생되고 있다.

플라스틱·철사 등으로 제작
산업폐기물로 환경오염 초래
6월 사용 빈번, 꽃 소비 위축


화훼업계가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 등 정부의 재활용 폐기물 대책에 조화 문제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을 줄이겠다는 취지의 정부 재활용 대책이 잇달아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조화 역시 플라스틱과 철사 등으로 제작된 산업폐기물로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것이 화훼업계의 설명이다.

정부는 지난 5월 10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7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논의, ‘생산부터 재활용까지 각 순환단계별 종합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2030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을 50% 감축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로 비닐봉투 사용금지, 과대포장 억제 등이 주요 사업계획으로 제시됐다. 이어 환경부는 유통업체 및 패스트푸드점 등과 일회용품 줄이기에 대한 캠페인 및 협약 등을 연이어 체결하고 있다.

이를 접한 화훼업계에선 조화가 무엇보다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재활용 대책에 조화 문제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 조화가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유실 시 환경오염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벌초 작업을 할 때 안전사고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묘지 방문객이 늘어나는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조화 사용이 더 빈번해지지고 있어, 6월을 앞둔 화훼업계의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국화 재배 농가인 정태식 한국농업경영인 창원시연합회장은 “국화 주 소비기인 6월 호국보훈의 달을 앞두고 있지만 국화 가격은 여전히 낮은 상황”이라며 “시세가 낮은 주요인이 묘지에서의 조화 사용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조화 사용은 꽃 소비도 위축시키지만 특히 썩지 않고 재활용도 안 되는 산업폐기물로 심각한 환경오염도 야기하고 있다”며 “정부의 재활용 대책이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는데 조화 문제 역시 이 대책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활용 대책 주무부처인 환경부 관계자는 “조화까지는 재활용 대책에 고려하지 않았는데, 조화가 관리 대상에 포함되는지부터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며 “조화가 환경오염을 일으킨다는 화훼업계의 의견은 잘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훼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선 조만간 장례식장 등에서의 조화 사용을 억제하는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르면 6월부터 장례식장 시범사업으로 생화만 사용할 수 있는 신화환대 및 화환의 재사용을 막기 위한 화환 파쇄기 보급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조화 사용을 근절해 화훼 소비를 늘리기 위한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