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조직·전문가 5인 구성
프로그램 운영 멘토링·지원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사회적 농업 활성화를 위해 현장과 학계간의 긴밀한 협의를 이끌어 나갈 ‘사회적 농업 협의체’가 구성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협의체에는 올해 사회적 농업 시범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9개 조직과 농촌‧복지 전문가 5인이 참여하게 된다. 선정된 전문가들은 지정된 사회적 농업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개별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조직에 대해서는 사회적 농업 참여자 각자의 참여 동기, 장애 정도, 농업 숙련도 등 특성을 고려해 체계화된 사회적 농업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사회적 농업 목적 달성을 위해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 △지역 자원 추가 발굴 및 네트워크 확장 지원 △관심 있는 농가 대상으로 사회적 농업 전파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참여 전문가들은 각 조직에 밀착해 올해 시범사업 과정의 성공과 실패를 기록하고 사회적 농업 모델 구축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협의체는 지난 5월 23일 시범사업 현장인 충남 홍성군 ‘행복농장’에서 첫 회의를 열고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사회적 농업 조직을 담당할 전담 전문가를 매칭하고, 상시 교류를 통해 한국형 사회적 농업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현장에서 사회적 농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류와 정보 공유를 통해 벤치마킹하고, 각 시범사업 현장을 순회하면서 모임을 진행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강혜영 농촌복지여성과장은 “올해 협의체에 참여하는 사회적 농업 조직은 9곳이지만, 향후에는 전국단위 네트워크로 성장해 새로운 사회적 농업 실천 조직들에 대한 멘토링 지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