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업자원관리원 잠사곤충사업장이 지난 25일 봄 철 누에 사육기를 맞아 공동 사육한 우량 애누에 113상자를 지역 양잠농가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잠사곤충사업장은 지난달 10일에는 도내 누에씨생산업체인 잠경산업사에 원누에씨 340매를 배부했다고 덧붙였다.

잠사곤충사업장에 따르면 누에공급은 1년차 농촌진흥청에서 원원누에씨를 받아 원누에씨를 생산하고, 2년차 봄 사육기에 원누에를 사육해 보급누에씨를 생산, 2년차 가을과 3년차 봄에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공급된 애누에는 백옥잠으로 사육환경이 열악하고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에 시달리는 도내 양잠농가를 위해 사업장내 잠실에서 9일간 2령까지 키운 것이다.

이와 관련 상주시 누에사육 농민인 오홍섭 씨는 “애누에를 공급해줌으로써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생육초기 관리노력을 절감시켜주는 한편 노동력 절감이 가능하고 균일한 누에사육이 가능해 소득이 늘었다”고 말했다.

이희수 잠사곤충사업장 장장은 “우량 애누에를 공급함으로써 도내 양잠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노동력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 한다”며 “지속적인 연구와 고부가가치 창출로 도내 양잠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누에사육농가 수가 전국의 41.5%를 차지하며, 누에 사육량은 54.5%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 생산지역으로 알려졌다.

상주=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