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수출실적 증가 근거
정부 “성장활로 찾았다” 진단
“2016년 실적 바닥 찍은 탓”
업계 ‘통계 과잉해석’ 꼬집어


지난해 인삼수출이 증가세로 돌아선 것을 두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인삼산업이 수출로 성장 활로를 찾았다’며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하지만 인삼업계에서는 농식품부가 일시적인 수출 증가세를 너무 확대·해석하고 있고, 이는 통계해석의 심각한 오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2017년 인삼 통계자료집’을 발간한 농식품부는 지난해 국내 인삼 생산액과 생산량, 재배면적 등 산업관련 지표가 상승세로 전환됐고, 특히 인삼류의 수출이 증가세로 돌아섰다며 인삼산업에 희망의 청신호가 켜졌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인삼 생산액은 8134억원으로 2016년에 비해 5.8%(448억원) 증가했고, 재배면적과 생산량도 각각 1.0%, 1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식품부는 2017년 인삼류 수출이 2016년 1억3349만달러 대비 18.7% 증가한 1억5839만달러를 기록, 인삼이 대표적인 수출품목으로서의 과거 명성을 다시 회복해 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인삼업계는 농식품부가 심각한 통계해석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단순히 인삼수출 실적을 전년도와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관세청의 인삼류 수출입 통계를 보면 2012년 인삼류 수출금액은 약 1억4849만달러로, 2017년 1억5839만달러와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인삼류의 수출 중량은 2012년 약 3701톤으로, 2017년 약 6404톤과 2배 가까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해 수년간 인삼류의 수출가격이 두 배 가까이 떨어진 셈이다.

인삼업계 관계자는 “인삼수출이 바닥을 다진 상황에서, 2017년 인삼류 수출이 일부 증가했다고 인삼산업을 지나치게 낙관하는 것은 통계해석의 오류”라며 “문제는 농식품부가 통계해석을 잘못하면 제대로 된 정책이 나오기 어렵고, 3~4년 후에는 정말 큰 위기가 닥칠 수 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중화권 뿌리삼 재고 소진, 오히려 악재될 수도"

재고소진은 중국산 잘 팔렸단 뜻
몇 년 뒤 공급량 늘리게 되면
수출가격 추락 ‘악순환’ 우려

소포장·브랜드 파워 제고 필요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해결을
동남아·유럽 등 신시장 개척해야


농식품부는 인삼수출이 활력을 되찾기 시작했으며, 그 원인으로 주력 수출시장인 중화권(중국, 홍콩, 대만)의 뿌리삼 재고 소진을 꼽았다. 실제로 국가별 인삼수출 실적을 보면 중화권은 2016년 대비 51.8%나 증가한 약 77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인삼업계는 중화권의 뿌리삼 재고 소진이 악재일 수도 있다고 경계하고 있다. 인삼업계 관계자는 “중화권의 뿌리삼 재고가 소진됐다는 건 그만큼 중국산이 잘 팔렸다는 뜻도 된다”며 “중국산이 잘 팔리면 몇 년 뒤에는 공급량을 늘리게 되고, 다시 가격이 하락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내 뿌리삼 재고 소진이 인삼류 수출가격 추가하락의 신호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인삼업계는 인삼류 수출이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해서 인삼산업을 지나지게 낙관하거나, 안일하게 대응해선 안 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관계자는 “중국이 인삼수출의 주요 교역국에서 경쟁 상대국으로 변모하고 있다”며 “이미 품질과 생산 부분에서 우리나라를 많이 따라 잡았고, 더 이상 우리가 중국시장을 좌지우지 할 수 없기 때문에 동남아와 유럽 등 새로운 시장 개척을 서둘러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중국에서 인삼류의 벌크단위 수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소포장 단위로,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특히 중국이 우리나라 고려인삼의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을 거부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당장 우리나라 고려인삼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동시에 한중 FTA 후속논의에서 고려인삼의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2018년을 인삼산업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인삼업계 의견수렴과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를 거쳐, 인삼산업 중장기(2019~2023) 발전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