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13개 시·도, 부처 담당자 참석
"등록농약 부족" 우려도 나와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 1월 1일부터 모든 농산물에 적용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전면 시행을 앞두고 지방자치단체와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합동 T/F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10일 농식품부 회의실에서 개최된 합동 T/F 회의에는 13개 시·도와 농촌진흥청·산림청·농산물품질관리원 등 담당자들이 참석해 PLS 교육·홍보, 농약 직권등록, 자치단체별 준비상황 등을 논의했다.

우선 PLS제도 이해와 실행 방안을 위해 △지자체 공무원, 농업인, 농약판매상 등 다양한 수요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 △기관별 순회 홍보 △리플릿 제작·배포 △SNS 등으로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농업 현장에서 제기하는 등록농약 부족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소면적 84개 작물대상 직권등록시험을 올해 안에 차질 없이 완료하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아울러 5월 25일까지 농약에 대한 추가 수요조사를 거쳐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품목 중심으로 직권등록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 참석한 자치단체 담당자들은 직권등록에도 불구하고 등록농약 부족문제는 여전히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본 등 선진국 사례를 통한 제도적 보완책 마련 △관행적 농약 사용 방지를 위한 민간단체와 ‘농약 바르게 사용하기 운동’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정혜련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은 “PLS 전면 시행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제도도입으로 인한 현장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생산자단체와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 예상되는 쟁점들에 대해서도 식약처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PLS 제도가 성공적으로 연착륙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