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연 1차 생생현장토론회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9일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청년 창농으로 찾는 농촌 활력’을 주제로 제1차 생생현장토론회를 개최하고 농촌에 진입할 청년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농업분야 최대 이슈 중 하나인 청년농 육성을 위해서는 현장에 실효성 있는 정책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창길)이 ‘청년 창농으로 찾는 농촌 활력’을 주제로 5월 9일 전남농업기술원에서 개최한 ‘제1차 생생현장토론회’에서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국의 청년농 대표와 단체들이 모여 농가경영주 평균 연령이 65세를 넘어선 상황에서 청년 농업인을 육성·지원하는 것은 농업의 경쟁력 유지와 농촌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데 공감했다.


#주제발표

중앙정부 주도 육성체계 
지역중심 접근에 미흡
현장서 제대로 작동 못해
 
창농 단계별·유형별 지원
목표 삼을 농업인상 설정 등
실효성 있는 정책추진 나서야


마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청년 창농으로 찾는 농촌 활력’이라는 주제발표에서 “현재 청년농 육성체계는 정책, 사업, 주체는 있지만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무엇보다 중앙정부 주도여서 지역중심 접근이 미흡했고, 주체별 협치와 참여 부족이 정책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마 연구위원은 “청년 농업인의 정착 실태를 살펴본 결과, 신규 창업농과 승계 창업농의 영농 차이, 창업농들의 경영 및 삶의 질 상황이 호전되는 시점은 영농 경력 3년 전후였다”며 “그나마 개인이 지역 사회와 결속을 통해 얻는 관심, 의사소통 등 사회적지지 정도가 높을수록 창농자의 삶의 질 만족도는 높았다”고 분석했다.

이에 마 연구위원은 청년 창업농 육성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기본 방향에 대해 “관련 주체들의 참여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창농 단계별·유형별 종합 지원을 통해 청년 창업농 생태계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라며 “이와 함께 잘사는 농업인, 윤리적 생산자, 전문 경영인 등 청년농업인이 목표로 할 수 있는 농업인상을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더불어 청년 창업농 확대를 위해 △창업농 육성 단계 설정 및 사업 체계화 △지역별 농업인력 육성 계획 및 거버넌스 수립 △원스탑 창농지원조직 운영 △창농 유형별 맞춤형 지원 △청년농 기본생활자금 및 삶의 질 지원 △농업 이미지 제고 및 예비 창농인 저변 확대 △청년농 정기 실태조사 등을 제안했다.

청년 창농 사례발표를 한 윤영진 지오쿱(ZIOCOOP) 이사는 ‘지역네트워크를 활용한 오픈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지오쿱은 2017년 전남지역의 청년창업농들이 모여 발족한 협동조합이며, 농가마다 독립된 브랜드와 사업영역을 가지고 판매·마케팅 등으로 상생효과를 내고 있다. 윤 이사는 “중장기 목표로 청년농의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유기적 융·복합 사업조직을 추진하고 있다”고 “현재 청년이 속한 조직과 단체가 많이 활동하는데 협업을 통해 상호 발전하는 기회로 만들어 가는 사회를 만들어 가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강선아 우리원농장 대표는 ‘나는 농부입니다’ 라는 제목의 사례 발표를 통해, 우리원 농장에서 하고 있는 유기농업과 6차산업 등을 소개했다. 전남 보성군 벌교읍에 위치한 우리원 농장은 ‘유기농 대부’ 고(故) 강대인 명인의 유기농업과 안전한 먹거리 생산하는 곳이다. 강 대표는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을 위해 청년농업인의 육성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에 우선적으로 정부는 청년 창업농 육성을 위한 백년대계의 뚜렷한 방향과 계획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종합토론
"현장 목소리 담은 정책 마련…청년 영농정착지원 확대를"

농업의 경쟁력 유지 위해
청년 농업인 육성·지원 공감
인재 양성 데이터 마련 시급
후계농 육성으로 접근도 필요 


▲김미선 지리산피아골식품 대표=청년농업인으로 농산물 가공을 주력사업으로 하는데 정책 사업을 신청해도 선정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한 예로 2017년 6차산업 청년사업인데 전체 5억 사업비 중 자부담 2억원을 요구한다. 청년들은 빚지지 않으면 2억원을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며, 현실과 맞지 않다는 생각이다. 이런 차원에서 현장의 청년 목소리를 듣고 의견수렴 과정을 거친 다음 정책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 그리고 농촌에 진입한 청년들의 상황에 맞게 맞춤형사업이 추진된다면 활용도가 더 높을 것이다.

▲김찬중 호남원예고 교장=2016년 선도고로 선정된 이후 청년창업농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로 3년차 접어들면서 교직원들의 역량이 되는지, 잘 하는지 자성하게 된다. 스스로 분발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서 내린 결론은 협업이다. 그래서 농업기술원, 농업 마이스터대학 등 전문조직과 연계해 부족한 부분에 도움을 받고 있다. 문제는 학교에서 어떤 인재를 길러야 하는지 참고할 백 데이터가 없다는 점이다. 어떤 전문 분야의 지식을 갖춘 인재를 배출해야 하는지 우리지역을 비롯해 농협, 기술센터 등에서 요구해야 한다. 이런 요구들이 인력육성 과정에서 나오면 학교는 여기에 맞춰 인력을 배출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전문조직과 연계는 일시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원스톱으로 청년 창업농을 안내하는 기구 설립이 필요하다.

▲김영욱 나주농업회의소 사무국장=20대에 막내로 농업에 뛰어들었는데 60대에도 여전히 막내라는 말을 듣는다. 그래서 나주시에 청년 창업농을 늘리자고 요구하고 있다. 지금 가장 시급한 문제는 청년이 귀농했을 때 자립하는 것인데 그렇지 못해서 떠난다. 그래서 우선 벼 및 한우 등의 대농 위주로 가업을 잇도록 후계농을 육성시켜 보면 좋겠다. 후계농 육성이 잘되면 중소 농가들도 가업으로 물려줄 것을 고민할 것이다. 그리고 나주에서 중앙정부의 청년농 영농정착지원금 대상자가 12명인데 더 많은 젊은이들에게 혜택을 주도록 지방정부에서 정착금은 지원해야 한다. 특히 귀농귀촌에 무이자 지원 등 과감하고 파격적인 정책을 마련하지 않는 한 청년을 유인하기는 쉽지 않다.

▲김봉환 전남농업기술원 기술지원국장= 청년농이 농업현장에서 감당할 수 있는 규모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을 하려고 한다.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공모제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승계농에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업 과정에서 부모의 자산을 물려받는 것은 큰 장점이기에 잘 정착 하도록 도우려고 한다.

▲한태호 전남대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3년 전 스마트팜청년창업보육사업 만들어 교육을 진행 중이다. 최근 정부 정책을 접하면 청년창업지원사업도 확대되고 투명해 졌다. 그러나 교육을 하면서 느낀 점은 청년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지난 정부부터 농업 6차산업 얘기가 많이 나왔는데 청년들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생산부터 가공, 관광, 서비스까지 너무 많을 것을 하도록 강요받는다. 청년이 도구가 아닌 목적이 되는 정책을 만들어 주기 바란다.

▲김선호 전남도 농업정책과장=청년정책 및 사업, 주체는 많은데 농업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요자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 안 된 결과라고 본다. 청년 활동가들이 현장에서 겪는 의견을 전달해주면 정책에 반영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청년 창업농 진입 이전단계부터 진입, 정착 단계에 맞춘 사업들이 다양하게 진행 중인데 현장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정책개발에 대한 의견을 주면 적극 반영하겠다.

▲송미령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농촌정책연구본부장(좌장)=사람이 제일 중요한데 농업분야는 젊은 사람을 육성하는데 소훌 했던 거 같다. 오늘 나온 얘기들을 한 번에 전부 해소할 수는 없겠지만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교훈을 얻은 자리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전국의 청년농들이 교류와 정보 교환하도록 연구원이 허브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

이동광 기자 leed 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