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은 식량 공급의 가장 기본적인 생명산업으로 농작물 재배업, 축산업, 임업이 있으며 우리에게 안전한 농산물과 품질 좋은 식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공급하는 식량 기지의 역할을 한다. 식량과 단백질의 공급원인 고기 등 식품의 안정적인 공급은 국민 안보와 직결된다. 위촉오 삼국을 통일하고자 했던 전략전술 병법의 대가 제갈공명이 식량보급 문제로 후퇴하였고, 영화 마션의 주인공 맷데이먼은 화성에서 살아남기 위해 감자를 생산해서 살았다. 지구촌은 지금도 기아에 허덕이는 나라들이 수두룩하다.

농업은 먹거리뿐만 아니라 국토 환경과 자연 경관을 보전하고 농업·농촌이 지구 온난화 속도를 완화시키는 완충지대로서 많은 역할을 하는 등 경제적·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기간산업이다.

농촌은 농촌사회의 고유한 전통과 문화를 보존하고 국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경제·사회·문화 발전을 기반으로 하며 탄탄한 지역공동체가 형성되어져 있다.

농업·농촌은 건강과 힐링에 유효한 기능화가 가속될 것이며 전자기기로 농사를 짓는 스마트팜 등 재배농법의 발전으로 미래 먹거리 기능성 농산물은 시대가 요구하는 농업분야의 4차산업 근간이 될 것이다. 특히 앞으로 소비자 맞춤형 소비문화가 미래 농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농업·농촌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국민의 경제 사회 문화의 기반인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에게 안전한 농산물과 품질 좋은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농업인의 소득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미농포럼에서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회장은 농업은 미래가 유망한 얼마 안 되는 산업 중의 하나라며 지금 당장 농업에 투자하고 한국농업은 조만간 남북통일로 일본을 앞지를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세계적인 리더들의 농업 잠재력에 희망의 메시지를 시사하고 있으며 농업이 미래전략산업임을 강조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

김성현/광주광역시 서부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 과장·행정학박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