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수확철 마다 일손이 없어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가 본격 출범·운영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마늘 수확 시기를 앞두고 올해 첫 권역별 균형발전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를 가동, 제주지역 영농인력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제정된 ‘제주특별자치도 농어업인력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설립되며, 총 8명이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도는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이하 제주농협) 농촌지원단에 센터 업무를 위탁,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총 5년간 17억원을 투입해 마늘, 당근, 감귤, 월동채소 등 연중 인력 확보가 가능한 인력전담센터로 운영할 방침이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달 제주농협과 민간위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영농인력 마늘 수확단 운영 추진계획을 세웠다.

제주농협은 업무협약에 따라 △인력센터 구성 △농촌일자리 알선·중개 수요(실태) 조사 및 중개 △전담상담사 운영 △농작업자 현장교육 △전용숙소 운영 △상해(손해) 보험 가입 △인력수송 △작업용품 제작 △사업 홍보 △인센티브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도는 이에 따라 이 달부터 5일 이상 인력지원이 가능한 도외 인력으로 지역농협 및 제주지역 농업인단체와 자매결연 등을 맺고 있는 단체 및 마을 등을 대상으로 인력모집에 나서 우선 마늘 수확에 필요한 인력 1300명(연인원 2만명)을 중개할 계획이다.

현재 제주지역 마늘 재배농가는 3500여농가·2230ha로 기계화가 이뤄지지 않아 대부분의 작업을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는 일자리를 신청한 도내 인력을 대상으로 상해 보험료 1만3000원(1인/1일), 교통비 1만5000원(4인/1일)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외인력에 대해서는 항공료와 숙박비 1만5000원(1인/1일), 상해보험료 1만3000원(1인/1일) 등을 지원한다.

도 관계자는 “마늘 수확을 비롯해 농번기 인력 수급을 안정적으로 중개하기 위해 각급 자생단체, 자원봉사 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