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2007년부터 15종 보급
수박·오이·멜론 등에 적용
2분 이내 감염여부 확인 든든


국제 농산물 교역량이 늘면서 바이러스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원예작물 바이러스 진단키트가 농가피해를 크게 줄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농진청이 2007년부터 15종의 진단키트를 개발, 보급했는데, 연평균 400억원 이상의 농가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3일 브리핑을 통해 바이러스 진단키트로 연평균 400억원 이상, 지난 12년 동안 5000억원 이상의 농가피해를 예방했다고 밝혔다.

국내의 경우 약150여종의 바이러스가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데, 식물체를 시들거나 마르게 하고, 얼룩증상 등으로 품질과 수량을 떨어뜨린다. 또한 국제농산물 교역량이 증가되면서 바이러스병 발생이 증가하고 새로운 바이러스 유입에 따른 피해의 우려가 큰 반면 치료약제는 개발되지 앟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바이러스병을 초기에 진단해 건전한 식물체로 전염되는 것을 막고, 총채벌레, 진딧물 등 바이러스 매개충을 철저하게 방제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런 상황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바이러스 진단키트는 오이녹반모자이크바이러스(CGMM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등 원예작물의 바이러스병 감염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바이러스 진단키트는 채소작물의 잎을 으깬 후 그 즙을 지단키트에 떨어뜨려 감염여부를 확인한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진단키트를 이용하면 농가현장에서 2분 이내에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설명에 따르면 농진청은 2007년부터 수박, 오이, 멜론, 고추, 토마토 등 10개 품목에 활용할 수 있는 원예작물 바이러스 진단키트 15종을 개발, 현장에 보급해오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13만4303점을 지방농촌진흥기관에 무상으로 보급해 필요한 농가들이 진단을 받을 수 있게 했다.

특히, 시중에 판매중인 외국산 바이러스 진단키트가 1개당 8600~1만7024원인 것에 비해 농진청이 개발한 진단키트의 원가는 개당 3000원 수준으로 수입대체 효과가 크다. 또한 올해는 기존의 진단키트의 문제점을 개선해 임신진단키트와 같은 카세트형의 진단키트를 개발했는데, 바이러스 진단 감도를 높이면서 유효기간은 6개월에서 1년으로 늘렸다. 뿐만 아니라 오이녹반모자이크바이러스, 수박모자이크바이러스 등 박과작물 바이러스 2종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도 개발했다.

이와 관련 조명래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작물부장은 “앞으로 채소작물뿐만 아니라 과수, 화훼작물에 대한 바이러스 진단키트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방농촌진흥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농업현장에 바이러스 진단키트를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며 “채소작물 별로 여러 종의 바이러스를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동시진단키트를 개발해 2020년부터 농업현장에 보급하고 원예작물 바이러스병 피해를 예방하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