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은 제2의 국민 주식이다. 국민 1인당 연간 소비량이 32.1kg에 달한다. 하지만 자급률은1.8%에 불과하다.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얘기다. 물론 정부의 밀 자급률 목표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농식품부는 밀 자급률 목표치를 10%(2017년)로 높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2015년 이 목표치는 5.1%(2020년)로 떨어졌고, 다시 올해 9.9%(2022년)로 수정이 됐다. 10년 동안 목표치만 달라졌을 뿐, 자급률은 여전히 1%대. 구체적인 실행방안, 그에 따른 예산 확보가 뒷받침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게 우리밀 업계의 진단이다.

그런 의미에서 충남도의 우리밀 생산 지원사업은 주목할 만하다. 충남도는 우선 40kg 한 포대당 일반 밀은 5000원, 무농약은 7000원, 유기농은 1만원의 생산 장려금을 지원한다.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클라스 콤바인과 정선기, 건조기, 저온저장고 등 시설장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밀농사를 짓고 싶어도 시설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않아 어렵다는 현장의 여론을 수렴한 결과다.

최근 충남로컬푸드, 덕산농협, 푸른들영농조합법인, 사조 동아원, 해피브릿지 협동조합, 밀 생산농가 등 우리밀과 관련된 1차, 2차, 3차 사업자가 한 자리에 모여 ‘우리밀 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도 이 일환이다. 안정적인 판로 없이 생산만 늘렸다가 결국 과잉재고로 이어졌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함이다. 과감한 지원정책으로 농가의 우리밀 재배의욕을 높이는 한편, 우리밀 가공·유통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충남도의 실험이 성공적으로 정착돼 우리밀 자급률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