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 연간 4700만톤이 발생하고 있는 가축분뇨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퇴·액비 활성화와 바이오가스 발전 등으로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농협 축산경제 ‘간담회’ 
한우·육우·닭 등 가축분뇨
축산농가 자체처리 ‘75%’ 육박
공공처리시설 위탁 수준 낮아

가축분뇨 처리 ‘100만톤 이상’
퇴·액비 이용 기반 강화 추진
논산계룡축협 우수사례도 소개


소, 돼지, 닭 등 가축분뇨 발생량이 연간 4700만톤에 달하고 있어 공공시설을 통한 퇴·액비와 에너지화 등으로 자원화 비율을 더욱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가축분뇨 발생량 중에서 90% 가량이 자원화 되고 있다지만 여전히 축산농가에서 자체 처리되는 비중이 높아 환경 문제를 야기한다는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에 따라 농협 축산경제 축산자원부(부장 김경수)는 지난 3~4일 경기도 안성 축산물위생교육원에서 ‘축협 가축분뇨 자원화시설 신규 건립 촉진 간담회’를 갖고 가축분뇨 대책을 심층적으로 다뤘다.

▲축산환경 개선 대책=농협 축산경제 축산자원부에 따르면 한·육우와 젖소, 닭의 분뇨는 전체 발생량 중에서 축산농가에서 퇴비로 자체 처리되는 비율이 75%를 육박하고 있다. 공동자원화와 공공처리시설의 위탁 처리 비율이 소는 6%, 가금 13.4%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돼지 분뇨는 개별 농가에서 58.3%, 위탁처리 40.3% 등의 비율로 처리되고 있어 다른 축종보다는 높은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농협 축산경제는 ‘인간·환경과 조화, 냄새 없는 축산환경 실천’을 비전으로 △농가인식 개선 △축산냄새 저감 △자원화 촉진 △수변구역 관리 등 4대 핵심 목표를 설정해 축산환경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가축분뇨 자원화에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축협의 자원화시설을 지난해 31개소에서 2021년까지 38개소로 늘려 가축분뇨 처리량을 100만톤 이상으로 끌어 올리는 목표를 세웠다. 동시에 퇴·액비의 이용 기반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퇴비의 경우 공동브랜드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고, 액비는 경종농가를 대상으로 이용 활성화 교육을 지원키로 했다. 품질관리를 위해 퇴·액비 품질 분석 비용을 지원하는 한편 품질평가 및 우수한 퇴·액비 시상도 한다.

올해는 신규 사업으로 수변구역 가축분뇨 특별관리 대책을 전개한다. 4대강 수질 보전을 위해 전국 39개 시·군이 수변구역으로 지정돼 있는데, 이 지역에서 ‘가축분뇨 클린 지킴이’를 구성해 분뇨 오염방지 지도 활동을 한다.

이 외에도 축산냄새 저감시설 설치 지원, 가축분뇨 냄새 민원 발생 지역 현장 컨설팅, 축산환경 개선 조합 컨설턴트 육성 등도 시행한다.

▲현장 우수 사례와 애로점은=논산계룡축협의 자원화사업이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1994년 퇴비화시설을 가동하기 시작한 논산계룡축협은 2010년 자연순환농업센터 준공, 2015년 환경부와 농식품부의 자원화사업 착공과 이듬해 준공 등 사업을 발전시켰다.

고품질 퇴·액비를 생산하는 동시에 특히 분뇨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로 전기를 생산하는 등 가축분뇨 자원화의 대표주자로 달리고 있다. 축산농가 150호로부터 하루 평균 가축분뇨 500톤을 반입해 처리하고 있으며, 지역내 음식물 폐기물은 물론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각종 유기성폐자원을 깔끔하게 처리하고 있다.

이날 사례발표에서 김완주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장장은 “가축분뇨를 기반으로 하는 자원화센터는 농촌경제를 활성화하는 기반 시설”이라며 “퇴·액비 생산과 바이오가스 발전 등을 통한 악취 문제 해소는 물론 우수한 퇴액비 살포작업 대행, 센터 운영에 필요한 일자리 창출 등의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높다”고 설명했다.

김완주 장장은 이어 “소화액(액비)의 농경지 순환으로 하천 오염을 예방하고 폐사축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비료관련 규정을 개정해 적용하면 환경적인 측면에도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가축분뇨 자원화를 통해 침체된 농촌의 활력을 기대할 수 있지만 여러 지역에서 사업 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자원화 시설을 진행하고 있는 축협 관계자들은 “자원화 시설의 환경영향 평가 등 20여건이 넘는 각종 규제와 지역의 민원으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며 “여기에 정부 정책도 현장 여건을 최대한 고려해 사업비 지원액을 상향 조정하고 바이오가스 재생에너지에 대한 정책적 무게를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