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이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어업인 피해가 예상된다며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2일 회원조합 관련 담당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반대 대책회의’를 열고 해상풍력발전 확대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수협에 따르면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해상풍력발전소가 △어민들의 조업구역 축소 △해양생물 서식지 파괴 △화학물질 누출 △소음·진동·전자기장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 등 수산업과 해양환경적 측면에서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해상풍력발전이 해양환경 및 수산자원 등에 미치는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발전소 건설이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중앙회와 일선수협이 긴밀히 협력해 적극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이날 회의에선 △해양환경영향과 수산업 피해조사 △해상풍력발전 관련 법·제도 개선 △해양개발 시 어업인 참여 등 세부추진방안을 협의했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와 바다환경 파괴에 대한 피해 대책 수립 없이 무작정 해상풍력발전을 확대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작용이 더 클 것”이라라며 “무분별한 해상풍력발전의 확대를 막고, 개발에 어민들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