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전문지원기관 설립 심포지엄

전통주 업체 대부분 ‘소규모’
제품개발·관리 등 여력 부족

프랑스 와인·일본 사케처럼
‘연구소’ 만들어 지원 나서야
"전문성 갖춘 기관 필요"


전통주 산업발전을 견인할 ‘한국술산업진흥원(가칭)’ 설립의 공론화를 위한 ‘제1회 전통주 전문지원기관 설립 심포지엄’이 지난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위성곤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사)한국전통민속주협회와 (사)한국막걸리협회, (사)한국와인생산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설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을 비롯한 내외빈과 전통주 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현재 전통주 산업은 대부분 소규모 업체로 제품개발과 품질관리 여력이 부족하고, 양조품종, 발효미생물, 제조기술 등 산업 기반이 아직 체계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업체의 생산·유통 규모가 작고 산업기반이 취약해 성장 속도가 더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전통주 전문지원기관 설립이 요구되는 이유다.

선진국의 경우 자국 주류의 품질·가격 경쟁력 향상과 자국 농업 간 연계 강화를 위해 장기간 연구·지원 전문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프랑스는 ‘포도·와인연구소’를 통해 포도 품종개발·재배관리, 와인 품질관리, 양조 연구, 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국립 원산지명칭연구소가 유명 와인 산지의 명칭을 통제해 품질 향상 및 국제적 마케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고품질 사케 생산을 위해 양조 R&D, 성분 분석, 품질 평가, 기술 지원, 교육, 홍보를 담당하는 주류총합연구소에 연간 9억4300만엔(2017년)을 국비로 지원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발효식품과)과 한국식품연구원(우리술연구센터)에서 기초 연구를 수행 중이지만, 인력·재원 부족으로 연구범위가 좁고, 기술지도와 품질분석, 정책자문 등 산업·정책 지원기능은 사실상 부재한 실정이다. 또한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에서 정책수립 후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식품진흥부)에서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지만, 전문성과 인력이 부족하고 잦은 인사이동 및 사업자 선정방식의 특수성으로 인해 정책의 지속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한국술산업진흥원(가칭)을 설립해 전통주 품질인증 및 제조업체 기술 컨설팅, 품질분석 및 관능평가, 정책수립을 위한 법·제도 연구 등을 총괄·지원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한국술산업진흥원(가칭)을 재단형태의 조직으로 신설하는 방안과 대학교와 연구소 등 기존 조직을 지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을 주최한 위성곤 국회의원은 “최근 수입산 맥주와 와인 등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급등하면서 전통주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데, 우리나라 전통주의 위상을 회복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우리 전통주를 세계적인 명품으로 육성하고 소규모 업체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기술지원과 품질관리를 위해선 전문성을 갖춘 지원기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은 “전통주를 비롯한 주류산업은 식품산업 중에서도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가장 높이는 산업”이라며 “이제는 전통주를 우리 전통과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상품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프리미엄 산업으로 성장시켜야 하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