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35%-양파 14% 급증”
통계청 재배면적 조사 근거
농식품부 수급대책 발표
농경연 관측과 차이 너무 커 


정부가 비축 등 많은 양의 시장 격리를 골자로 한 양파·마늘 수급 대책을 마련했지만 이 대책의 근간이 되는 통계청의 재배면적 조사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어 자칫 내년산 양파와 마늘에 시한폭탄이 될 우려를 낳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7일 통계청이 발표한 전년 대비 35.2% 증가한 양파와 14% 늘어난 마늘의 재배면적 조사치를 토대로 올해 중·만생종 양파 생산량은 평년 대비 23% 늘어난 134만9000톤, 마늘은 13% 증가한 35만2000톤 수준으로 추정했다.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이 본격 출하되는 6월 이후엔 큰 폭의 가격 하락 우려가 제기된 것.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달 30일 제1차 수급조절위원회를 열고, 중·만생종 양파의 경우 시장 격리 11만3000톤, 소비 확대 4만5000톤, 정부 수매 2만톤의 대책을 마련했다. 마늘은 민간재고 이월 최소화와 함께 농협 협동마케팅 등 시장 격리 2만4000톤, 소비 확대 1만2000톤, 수입산 대체 4000톤, 정부 수매 2000톤의 수급책을 진행키로 했다.

비축이나 저장 등의 시장 격리 대책의 경우 올해산에 대한 수급 안정을 위한 단비가 될 수 있지만 자칫 내년산엔 독이 될 이중성을 갖고 있다. 올해만 봐도 햇마늘 출하를 목전에 둔 지금까지 지난해산 농협 협동마케팅 물량 상당수가 아직 시장에 풀리지 않았고, 정부 비축 물량도 고스란히 저장돼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산 물량까지 저장된 채 나오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산 물량도 대거 비축이나 협동마케팅 물량으로 들어갈 경우 올해 이상으로 내년산에 큰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올해산 비축 물량 결정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의 관측 결과와 차이가 크고, 관련 업계의 불신도 일고 있는 통계청의 재배면적 조사 결과를 토대로 마련되면서 재배 농가와 관련 업계에선 많은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들의 우려는 단순 불신 수준을 넘어 그동안의 재배면적과 가격 관계라는 시장 동향을 놓고 분석하고 있어 설득력도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산 양파 동향을 보면 지난해 수확 이후인 5월부터 12월까지의 양파 가격이 평년 가격보다 10~20% 상승했다. 당시 농경연에선 양파 재배면적이 평년 대비 10% 줄어들은 것으로 추정한 반면 통계청은 평년 수준으로 나왔다”며 “국가 통계인 통계청의 통계 결과를 바탕으로 대책을 추진할 수밖에 없겠지만 논란과 불신이 계속되고 있고 실제 시장 상황도 통계청 재배면적 조사와 달리 진행되고 있으면 대책의 근간이 되는 통계부터 다시 살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