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25일 논산의 ‘향지촌’에서 열린 농촌산업활성화현장포럼에서는 ‘6차산업 인증제도’와 관련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총 1274개소(2017년 10월 기준)에 달하는 6차산업 인증 경영체가 농촌지역에 제대로 뿌리내리려면 이제 양적인 팽창보다는 질적 내실화에 집중할 때라는 지적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충남연구원이 지난 4월 25일 논산 ‘향지촌’에서 공동 개최한 제60회 ‘농촌산업활성화현장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같이 강조하고, 이를 위해서는 행정과 민간, 민간과 민간을 잇는 중간지원조직(6차산업지원센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6차산업의 근본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인증심사 항목이나 성과지표에서 지역농업,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문에 대한 평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과도한 행정자료 제출 요구
복잡한 증빙·정산 절차에
농가 경영체 ‘어려움’ 호소
센터 직원들도 ‘업무 과중’

농어촌자원개발원이 맡아
총괄 모니터링체계 구축해야
6차산업 근본 취지 맞게
지역농업 연계 평가 강화를


이날 ‘6차산업 인증제도 추진실태와 성과’에 대해 발표한 충남연구원 유학열 연구위원은 “지난해 실시한 인증사업자 대상 설문결과, 인증 후 소비자 인지도·신뢰도·관심도 향상, 제품 홍보 및 판로 확대, 매출액 증가, 정책 관련 정보 획득 등에 대한 긍정 평가가 상당히 높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과도한 행정자료 제출 요구 등으로 지원센터의 업무가 과중되면서 실질적인 현장 코칭이 어렵고, 인증 사업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며 “사업계획서 양식과 심사항목·배점 등을 정책 수혜자와 관리자 측면에서 개선하고, 농어촌자원개발원이 효율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총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충남농어업6차산업센터 김현숙 센터장은 “농민들의 경우 제품을 만드는 데는 나름 전문가지만 사업계획서 작성이라든지 증빙·정산 등 복잡한 행정절차 때문에 많이 힘들어한다”며 “행정과 현장의 중간에서 센터가 이러한 부분들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 다양한 정보 제공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배재대학교 안영직 교수는 “지원을 받는다 해도 농촌에서 창업을 통해 성공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행정에서 너무 강력하게 푸시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하고 “이제 양적인 팽창보다 질적으로 내실을 다질 때”라고 강조했다. 

안 교수는 특히 “6차산업은 1, 2, 3차 산업의 융복합이 핵심으로, 농촌에 공헌하려면 2차, 3차가 소농의 원물 소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재투자를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경환 박사는 “다양한 형태의 6차산업이 시도될 수 있도록 인증 틀에 맞추기보다 다양성을 인증하는 데 초점을 둘 것”을 제안했다. 인증제를 통해 제도화하다보면 유형화, 단순화, 획일화될 우려가 있다는 것. 

또한 “사업실적 같은 양적인 지표도 중요하겠지만 발전가능성이나 지역과의 연대 등도 충분히 고려, 6차산업 경영체들이 지역과 연대하면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남재작 기획조정실장은 “6차산업을 모두가 할 수는 없다. 육성에만 집중하지 말고 어느 정도의 6차산업이 우리나라에 가장 적절한가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남 실장은 이어 “6차산업은 농촌을 보여줄 수 있는 창”이라며 “슈퍼마켓의 가격표로만 농업을 보는 도시 사람들에게 어떤 농촌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함께 고민해보자”고 말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태곤 박사는 “관 주도 방식에서 탈피, 지역주민들의 자율성을 제고하고, 로컬산업으로서 지역의 소매상이나 중소식품제조업체와의 연대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6차산업은 여성농업인과 귀농귀촌인, 청년들이 선도할 수 있는 분야”라며 “리스크가 큰 청년 창업을 독려하기보다는 청년들이 숙련된 경영체의 노하우를 계승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날 농식품부에서는 우현경 농촌산업과 사무관이 자리를 같이했다. 우 사무관은 경영체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판로 문제와 관련 “일반 기업과는 다른 방식의 판로개척이 필요하다”며 “소비자들이 직접 농촌에 와서 보고, 경험하고, 그것이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험형 안테나숍이나 팸투어 쪽으로 정책 방향을 넓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 사무관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연계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 사업방식을 변경 중”이라며 “6차산업이 지역순환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농촌산업활성화현장포럼의 회장을 맡고 있는 농촌경제연구원 김용렬 박사는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만큼 정부가 너무 드라이브를 걸기보다는 지역에 자율성을 주고, 지역만의 다양한 색채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