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피해 불보듯”

내년 1월1일부터 수입 및 국내유통 모든 농산물에 대한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전면 시행을 앞두고 제주지역 농가들이 준비 부족 등을 이유로 시행 유예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정선태)는 성명을 내고 “안전한 식품 공급으로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농산물에 안전이 검증된 등록 약제를 사용하도록 한 사안에 대해 동의하나 병해충에 대한 검증된 등록 약제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PLS 전면시행은 농업인에게 농사를 포기하라는 사형선고”라고 주장했다.

제주농단협은 “PLS 전면 시행 시 1월에 출하되는 월동채소 재배규모가 높은 제주는 국내 농산물 중 가장 먼저 PLS 적용 대상이 돼 가장 먼저 큰 피해를 입는 지역이 될 것”이라 우려했다.

제주농단협은 “농약제조업체나 정부에서는 현재 농업인이 재배하고 있는 모든 작물별 사용농약에 대한 면밀한 실태 조사 등 뚜렷한 대안도 없이 단순히 각 작목별 등록된 약제만을 사용하라고 홍보하고 있다”며 “내년 1월1일부터 PLS 시행에 따른 적용대상을 출하되는 모든 농산물이 아닌 내년부터 파종되는 모든 농산물로 수정·적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송인섭)은 성명을 통해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추진되는 PLS 전면 시행은 농업 현장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시행 유예를 촉구했다.

전농제주도연맹은 “주요 작물에 대체 방제 가능한 농약이 준비돼 있지 않거나 극소수에 불과해 작물의 안정적 생산에 큰 문제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며 “제도 시행 시 농가경영비 상승과 작물 안정적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어 농가들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농제주도연맹은 “충분한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제도가 전면 시행될 경우 제주농업 현장은 큰 혼란에 빠지고 농민들은 엄청난 피해를 입을 것”이라며 “준비와 대안 마련이 될 때까지 이 PLS 전면시행은 유예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