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전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위해 장관직을 사임한지 벌써 40일이 흘렀다. 현직 국회의원을 비롯한 여러 인사가 후임 장관 하마평에 오르내리지만 어찌된 일인지 청와대의 반응은 너무 조용하다. 코앞에 닥친 남북한 정상회담 준비와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빠 후임 장관 후보 지명에 신경을 못 쓰는지도 모른다. 장관이 공석이라서 농식품부 업무가 마비되지는 않겠지만 뭔가 홀대 받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한편에서는 ‘농업이 얼마나 중요하겠어? 농민 표도 얼마 안 되고, 정부 입장에서 농업분야는 항상 후순위’라는 자조마저 흘러나온다. 이대로 가면 지방선거 이후에나 장관 후보가 지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현실로 다가올 거 같다. 그래서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성명서를 통해 후임 농식품부 장관 공백 사태의 장기화를 우려하면서 대통령이 직접 농정현안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특히 한농연은 농업·농촌 현안에 대한 청와대와 여당의 낮은 관심은 물론 잘못된 대응도 엄중히 지적했다. 대책 없이 미뤄지는 장관과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의 인사부터 서두르고, 대통령이 직접 농업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한농연이 주최한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농업·농촌·농민을 지키고 진정한 농민의 대통령이 될 것을 250만 농민 앞에 약속드린다’는 확약서에 서명했다. 지금이라도 농민단체의 요구에 응함으로써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