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문 온실가스 저감
비에너지부문 감축 시급
저탄소농축산물인증제 활성화를


2016년 11월 파리 기후변화협정이 본격적으로 발효됨으로써 전 세계는 새로운 기후체제를 맞이하게 됐다. 우리 정부는 파리 기후변화 협정 발효 1년 전 국무회의에서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 전망치(BAU) 대비 37% 감축안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 최종 결정했다. 기본 로드맵에 따르면 농축산업의 경우 비에너지 부문에서 2030년 BAU 2070만톤CO₂eq(톤CO₂eq=온실가스 배출량 단위)의 4.8%에 해당하는 100만톤CO₂eq을 감축하고 에너지 부문에서 150만톤CO₂eq 감축, 식품산업에서 7.1% 감축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관련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농경연) 이상민 연구팀은 ‘신기후체제에 따른 농축산식품부문 영향과 대응전략’ 연구 중간 보고서를 통해 농축산식품부문 비에너지 분야 온실가스 현황을 통한 감축 노력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특히 비에너지 분야 온실 감축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정책의 대응 방향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보고서에서 2005~2013년까지 농업 관련부문의 온실가스 연평균 배출량은 약 3000만톤CO₂eq 정도 될 것으로 추정했다.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비교하면 벼 재배가 연평균 761만톤CO₂eq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벼 재배 다음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부문은 농경지 토양, 원예작물 에너지 사용, 가축분뇨 등이다. 식품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제조부문 230만톤CO₂eq, 수송부문 20만톤CO₂eq 등 약 250만톤CO₂eq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벼 재배의 경우 재배면적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온실 가스 배출량도 동시에 줄어드는 추세이다. 반면 가축분뇨, 농경지 토양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는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가축분료 축소를 위해 △사육밀도에 대한 기준 강화 △동물복지 인증제 가입 축산농장 확대 △지역별 양분총량제 실시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더구나 가축분뇨에 의한 배출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가축분뇨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 품목의 총배출량을 인증 실적이 없는 품목을 제외한 전체 재배면적 136만1098ha로 나누면 단위면적(ha)당 배출량은 20.5~21.4톤CO₂eq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품목이 저탄소 농산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ha당 7.6~8.5톤CO₂eq을 줄여야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저탄소농산물 인증제를 이용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할 경우에는 벼, 노지고추, 마늘, 사과, 배, 수박(촉성) 등의 품목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분석했다.

이상민 연구위원은 “농축산식품 분야에서 가장 온실가스 비중이 높은 축산분뇨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로컬푸드 운동 및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 활성화를 추진한다면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라는 정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