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18일 제3차 대표자회의를 갖고 올해 사업계획을 논의하고 미허가축사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 국회의원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축단협 제3차 대표자 회의
부회장 2→5인 확대 개편
한·미FTA 대응 등 논의
미허가축사 문제 해결 노력 
국회의원에 감사패 전달도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지난 18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제3차 대표자 회의를 갖고 올해 축산업계가 주력할 사업계획을 논의했다. 또한 협의회의 결속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회칙 개정을 통해 부회장을 기존 2인에서 5인으로 확대해 선임했다. 이와 함께 미허가축사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 국회의원들에게 감사패도 전달했다.

이날 회의에서 축단협은 올해 주요 사업계획으로 △미허가 축사 적법화 대응 △축산환경 규제 개선 △부정청탁금지법 대응 △한·미FTA 대응 △식품안전 관리개선 종합대책 대응 △AI 및 구제역 등 가축질병 대응 △축단협 사무국 설치 등을 안건으로 협의하고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협력키로 했다.

우선 미허가축사 대응과 관련해 제도개선TF를 생산자 단체 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활동하고 축산농가의 애로사항을 적극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선물가액 가능 범위가 농축산물은 10만원으로 상향됐지만 이에 멈추지 않고 국내산 농축수산물이 사회 상규 상 허용되는 선물로 명시되도록 대응키로 했다.

한·미FTA에 따른 축산업의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어 회생방안을 모색하며 대정부 활동을 전개키로 했으며, 식품안전 종합대책에 대응해 정부를 상대로 축산단체와 사전 협의체 구성을 요청해 상호 협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AI와 구제역 등에 따른 피해대책 및 보상 현실화 요구, 가축질병과 축산환경 규제 제도개선, 축단협 사무국 설치 등에 대한 안건을 논의하며 향후 보다 세부적인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축단협 회장단 구성을 개편했다. 부회장을 기존 2인에서 5인으로 확대하는 회칙 개정을 의결한 직후 부회장에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 이양희 한국사료협회장, 곽형근 한국동물약품협회장, 김용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 등 5인을 선임했다.

한편 축단협은 가축분뇨법 개정 등 미허가축사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 국회의원들에 대한 감사패를 전달했다. 감사패는 더불어민주당 설훈·위성곤·김현권 의원, 자유한국당 홍문표·이만희·이완영·임이자·장석춘 의원, 바른미래당 이언주·하태경 의원, 민주평화당 황주홍 의원 등과 함께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에게도 전달됐다.

특히 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회의에 직접 참석해 감사패를 받으며 축산단체장들과 함께 농축산업 발전과 제도 개선에 협력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홍문표 의원은 “국가예산에서 농업 부문이 상승하는 국가가 바로 선진국으로 정부와 농축산 관련 단체가 앞장서야 한다”며 “미허가축사가 큰 현안인데 이번에는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언주 의원은 “사회적 문제를 다룰 때 이해관계 주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축산 현안에 대해 정부가 압박한다고 해결되지 않고 미허가 축사가 원만히 해결돼야 환경문제도 개선된다”고 말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