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4·3평화공원에서 문재인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70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봉행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서 참석해 국가폭력의 잘못을 사과하며, 제주4·3 희생자 명예회복과 완전 해결을 약속했다.

올해 제70주년을 맞이한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은 행정안전부 주최로 지난 3일 제주4·3평화공원 일원에서 ‘슬픔에서 기억으로, 기억에서 내일로’를 주제로 문 대통령을 비롯해 원내 5개 정당 대표, 생존희생자와 유족 등 1만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히 봉행됐다.

이날 추념식은 오전 10시 제주도 전역에 울려 퍼진 묵념 사이렌을 시작으로 현기영 소설가의 ‘4·3 70주년에 평화를 기원하면서’ 추모글 낭독, 유족 이숙영(75·여)씨의 ‘어머님을 그리는 편지글’ 낭독, 추념사, 제주4·3유족합창단의 ‘잠들지 않는 남도’ 합창 순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를 통해 “4·3의 아픔을 기억하고 알려준 분들이 있어 4·3은 깨어났다”며 “기억하고 드러내는 일이 민주주의와 평화, 인권의 길을 열어가는 과정임을 알게 됐다”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폭력으로 말미암은 고통과 노력에 대통령으로서 사과하고 깊이 감사한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하고 더 이상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분명한 역사의 사실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선언한다”며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억울함을 풀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4·3 유해발굴 사업 지속, 정부 차원의 배·보상,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항구적인 평화와 인권을 향한 4·3의 열망은 결코 잠들지 않을 것이며, 그것은 대통령인 제게 주어진 역사적 책무”라 강조하며 “오늘 추념식이 국민들에게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원희룡 제주지사는 문 대통령에게 국가 배상과 보상·명예회복, 치유센터 건립, 복지대책 마련 등 ‘제주4·3 완전한 해결’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원 지사는 “국가 공권력에 의해 피해를 입은 4·3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을 치유하고 진실과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국회에 계류 중인 4·3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전했다.

추념식에 참석한 김한종 한농연제주도연합회장은 “4·3은 제주인 모두의 아픔이자 국가 공권력에 의한 도민의 고통과 상처”라며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