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해수부 등 공청회
혁신성장동력과제로 추진
수용능력 감안 로드맵 마련
기술수출 염두에 둬야


농식품부와 해수부, 과기부, 산업부, 농진청이 지난 3월 28일 충남 부여문화원에서 공청회를 열어 혁신성장동력 후보과제인 ‘스마트팜 분야 R&D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공청회에서는 지속가능한 농식품산업 기반조성 및 양식업 고도화 등을 위해 스마트팜 분야의 R&D를 혁신성장동력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또한, 농어민들이나 농수산산업체의 수용능력을 감안한 로드맵을 세워야한다는 주문도 있었다. 공청회 내용을 간추렸다.

▲스마트팜 R&D 계획=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7년 10월 주요 성장동력 분야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국가전략프로젝트 간 중복투자회피 등 투자효율화를 위해 혁신성장동력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현재 빅데이터, 차세대통신,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드론 등이 13대 혁신성장동력 분야로 선정돼 있다. 또 스마트팜, 블록체인, 스마트공장, 자율운행 선박 등 4개 분야는 후보과제로 포함돼 있다. 혁신성장동력분야는 4월 중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산하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와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를 비롯한 5개 부·청은 스마트팜 분야를 혁신성장동력 과제에 포함시키기 위해 범부처 합동으로 스마트팜 R&D 기획안을 마련했다. 스마트팜 현장 확산을 통한 농어업의 첨단화 및 경쟁력 있는 농어업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형 스마트팜 모델의 개발 및 확산을 가속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기획안에는 스마트팜 분야별 R&D통합 로드뱀, 스마트팜 모델개발 및 확산을 위한 실증·표준화 추진계획 및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규제개선 방안 등이 담겨 있다. 또한 농축수산업과 타 산업분야 신기술의 융·복합, 첨단기자재 등의 기술경쟁력 제고를 통한 연관산업 육성 등 스마트팜 R&D의 외연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농식품 산업 기반조성’, ‘깨끗한 바다, 풍요로운 어장’ 등 국정과제의 조기성과 창출을 위해 R&D역량을 결집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날 공청회에서 안형근 농식품부 과학기술정책과 연구관은 “스마트팜의 빠른 산업화를 위해서는 기초, 원천 개발뿐만 아니라 각 부처가 관리하고 있는 영역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농업문제를 범부처 차원에서 해결하고, 정부예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도 범부처 차원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의 경우에도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ICT 융합기술을 농축수산업에 접목하려는 시도를 본격화하면서 민·관 R&D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도 스마트팜을 도입한 농어가의 경우 생산성 증가 및 품질 향상 등을 통해 규모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인근 농가로 성과가 전파되고 있는 단계다. 스마트 온실의 경우 생산량 29.4%가 증가하고 소득은 46.8%가 늘었으며, 지능형 양돈관리를 통해 양돈출하두수가 15% 향상되고 사료비는 10%가 절감됐다. 안형근 연구관은 “스마트팜을 통한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 향상으로 규모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자본이 축적된 농어가의 시설재투자 등 선순환구조를 형성 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 의견=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팜시장에 대응해 범부처 차원에서 R&D계획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다만 과제에 대한 R&D기간이나 관련연구예산의 항목변경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농어민들의 기술수용능력 등을 고려해서 R&D계획을 수립, 추진하라는 주문이 이어졌다. 손정익 서울대 식물생산과학부 교수는 “다부처 기획은 바람직하지만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한 작물수출이 좋은지, 기술수출이 좋은지 R&D방향이 명확하지 않은 것 같다”며 “글로벌 스마트팜 시장이 팽창하는 것에 대응해 기술수출을 염두에 둔 R&D기획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양식어촌연구실장은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리모델링을 할 것인지 새로 지을 것인지 경제적으로 판단해야 하는데, 어가 입장에서는 투자에 대한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며 “R&D 세부과제에 어가의 수용능력과 적응력을 높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정환 ㈜노루기반 농업ICT연구소장 역시 “기업이나 수용자인 농어업인의 수용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수요처 특성에 최적화된 R&D를 통해 궁극적으로 개발된 기술을 상품화할 기업의 구미에 당기도록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범상 전북대 기계시스템공학부 교수는 “농업용 로봇의 경우 인력풀이 매우 취약한데, 매년 성과를 내는 게 신기하다”며 “개발하려는 인력이 아니라 실적이 있는 타 분야의 인력풀이 농업기계 쪽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연구기간이나 예산편성 시 항목변경 등을 탄력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