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축산 돼지
홍콩·마카오 소비자도 “한국 돼지고기 좋아요”

홍콩·마카오 소비자들이 우리 돼지고기의 품질·위생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축산과학원은 돼지고기 수출 시장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홍콩·마카오 현지에서 소비자와 수입업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품질 만족도 및 구매 의향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최근 결과를 발표했다.

축산과학원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 50명이 참여한 한국산 돼지고기 만족도 조사에서 48.8%의 소비자들이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이를 5점 만점으로 환산해 산출한 만족도 값은 3.79점으로 나타났다. 만족한다는 답변을 한 이유는 위생·안전성(31.9%), 가격(23.1%), 품질·신선도(22%) 순으로 확인됐다. 또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0%가 ‘구매하고 싶다’는 의사를 보였다.

마카오 소비자들의 한국산 돼지고기 만족도는 더 높아 47명이 참여한 만족도 조사에서 80.8%의 소비자들이 만족감을 표시했다. 5점 만점으로 환산한 만족도 값 또한 4.27점으로 홍콩 소비자보다 높았으며, 품질(35.3%) 및 가격(27.5%), 위생·안전성(19.6%)에 높은 점수를 줬다. 한국산 돼지고기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68.1%가 구매 의사를 밝혔다.

축산과학원 관계자는 “한국산 돼지고기는 마카오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격과 품질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우리나라는 돼지고기의 부위별 수급 불균형 문제를 안고 있어 비선호 부위 수출 시 수급 안정 및 농가 소득 증가, 가격 안정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수입업자들의 경우 한국산 돼지고기의 장점으로 ‘뛰어난 맛과 향’을 꼽았으나 ‘비싼 가격과 큰 가격 변동 폭’을 단점으로 지적해 초기 소비자 공략 이후 안정적인 시장 정착을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 및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가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