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가 농업 적폐청산과 농정대개혁을 촉구하는 공동행동에 나섰다. 농업 농민에 대한 심각한 홀대를 더 이상 좌시 할 수 없다며 공동행동을 선언하고,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 이행과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는 대선 기간 약속했던 농정대전환이 이행되지 않고, 현안이 산적한데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청와대 농어업비서관 등이 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 하는 등 농정 공백 사태에 직면해서다. 농정 대전환이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정권 핵심부의 무관심 속에서 관료집단이 농정을 포획하고 좌지우지하는 ‘농업적폐’ 때문이라고 지목된다. 여기에 대통령이 공약한 농어업특별위원회는 이행의지를 찾을 수 없고, 청와대로부터 위원회 무용론까지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적폐청산과 농정개혁을 목표로 장관이 설치한 농정개혁위원회는 장관 부재로 공중에 떠버렸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이렇게까지 개혁이 이뤄지지 않은 분야는 없다. 사태를 풀 수 있는 주체는 국민과 농민의 힘으로 집권한 문재인 대통령 밖에 없다는 게 범 농업계의 인식이다. 이전 정부의 연장선에 있는 관료들에게 농정을 맡기는 것은 농정개혁의 포기에 다름 아니다.

농정의 주체인 농민을 배제한 농정은 결코 성공할 리 없다. 대통령은 농업계의 면담 요구에 대해 조속히 화답해야 한다. 대선 때 약속대로 농민들과 농정을 의논하고, 농민의 힘으로 개혁에 나서야 한다. 농민들과 만나 대통령 직속 농어업특별위원회 설치를 공식화하고 농정개혁의 적임자를 장관에 임명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