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매시장은 1963년 10월 경주시 농산물도매시장 개장을 시작으로 2016년 6월 영주시 농산물도매시장까지 49개 도매시장이 개설되어 연간 762만9000톤, 13조9362억원의 농수산물을 거래하고 있다. 농산물 유통경로를 보면 도매시장이 61.7%, 시장외 경로가 38.3%이며, 농산물 소비 비율은 일반소비자가 66.3%, 대량수요처가 33.5%, 수출·기타 0.2%를 차지하고 있다. 도매시장을 찾는 고객은 생산자, 출하자, 소비자 등이다. 농수산물 도매시장 고객을 위해서는 토머스 쿤이 정의한 패러다임 변화가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전략적 접근과 전략을 행하면서 발생되는 전술적 접근으로 두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는 고객을 위한 융복합시설 환경 개선이다.

신규시설을 하고자 하는 도매시장이나 증·개축 등 시설현대화를 추진할 경우 도매시장을 찾는 고객을 위한 복지시설을 충분히 갖춘 미래지향적인 도매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24시간 농수산물을 반입하고 있는 도매시장은 출하자를 위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과 식사 제공이 필요하다.

농수산물은 새벽에 수확하여 도매시장에 출하하는 것과 한낮의 더위 속에서 수확하여 출하하는 것과는 신선도와 가격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생산자는 꼭두새벽에 일어나서 수확한 농수산물을 도매시장에 내다 팔면 수면 부족과 육체적·정신적 피로가 쌓이므로 최고시설을 갖춘 사우나, 찜질방을 시설하여 피로를 회복하고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등 고급식당가를 도매시장 내에 시설해야 한다. 아울러 고객의 원스톱 쇼핑을 위해서는 식자재유통시설, 종묘업체, 농자재업체, 농업컨설팅업체 등이 도매시장 내에 구축되어야 한다.

도매시장 신축, 증·개축 시에는 현 실정에만 급급하여 설계하는 것보다는 멀리 100년 앞을 내다보고 전략적으로 지하 1층과 지상 1,2,3,4층 구조로 하여, 지하에는 저온시설, 가공시설, 소포장시설 등을 확충하고, 1층은 경매장·잔품처리장, 2~4층을 관리·주차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하여 과일동, 채소동, 수산동 옥상부분에 육교를 설치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동선을 확보하면 차도의 혼잡이 줄어들 것이다.

두 번째는 해당도매시장 각 법인별 PB상품 개발이다.

대형마트에서는 자사의 PB상품을 개발 확대하고 있다. 도매시장법인의 공격적 마케팅 방법의 하나는 상품개발기능에 있으며, 생산자단체와 연계한 상품개발, 소매점을 이용한 생식용 상품개발, 가공기업과 연계한 가공용 상품개발, 외식업체 등과 연계한 학교급식, 기업급식, 병원급식 등의 상품개발, 영농조합법인 등 작목반과의 상품개발 등이 있다. 도매시장법인 자체적으로 개발한 PB상품은 실수요자 소매점, 식품관련업자 등을 주 고객으로 설정하여 도매시장법인이 품질기준을 설정하고, 기준을 충족시킨 상품에 대해 품질을 보증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며, 품질기준에 대해 품목별 담당 경매사 등에 의한 검품이 이루어지면 신뢰와 공감을 얻을 것이다.

생산자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복지적 융복합시설과 법인이 자체 개발한 PB상품은 도매시장을 찾는 고객 생산자, 출하자, 소비자 등에게 쉼터의 역할과 자식처럼 정성껏 키운 농수산물을 출하하여 자존감을 높여주고 도매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주며 국민은 도매시장을 신뢰하고 수백 가지 농수산물과 식자재를 한 곳에서 보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의 장과 도시 학생들에게는 농업·농촌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에 대한 체험과 학습의 장소이기도 하다.

1998년에 일본 전국의 도매시장의 총 수는 1465개였지만 2008년에는 1207개까지 줄었으며 지난 몇 년간 평균적으로 1년에 약 26개의 지방 도매시장이 사라졌다. 국민은 도매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국민과 가까이 하지 않고 국민의 눈높이와 맞지 않는 도매시장은 경쟁력을 잃은 도매시장으로 외국처럼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찾는 고객을 위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할 때다. 도매시장법인 PB상품개발은 외국에서도 일부 시행중에 있으나 고객을 위한 복지적 융복합 첨단시설을 구축한 도매시장은 외국보다 먼저 우리나라부터 시작해볼 것을 기대해 본다.

/김성현 광주광역시 서부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 과장 / 박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