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돈협회와 육류유통수출협회가 정부 및 축산 관련 기관·단체, 소비자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돼지가격 탕박등급정산제 확대 시행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한돈협회·육류유통수출협회 
탕박등급정산제 정착 힘써


대한한돈협회와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가 돼지가격 탕박등급정산제 조기정착을 위해 ‘탕박등급제 전면 확대 추진’, ‘탕박등급제 지도·교육·홍보 실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돼지도체 등급별 정산 전면 확대 시행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선언은 고착상태에 놓여 있는 돼지 정산 방식의 탕박등급제 전환에 활로를 열기 위한 성격이 강하다. 지난해 12월 박피도축이 중단된 이후 탕박 정산이 일반화되기는 했으나 현장에서는 등급제 정산보다는 생체중에 지급률(74~78%)을 단순 적용하는 탕박지급률제가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에 한돈협회와 육류유통수출협회는 2015년 양협회가 체결한 ‘돼지가격 정산기준 등급제 전환 협약’에 따라 돼지도체 등급별 정산 전면 확대 시행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하고, 공동선언을 발표하게 됐다.

돼지도체 등급별 정산 전면 확대 시행을 위한 공동선언문에는 △양 협회는 돼지고기의 가격안정 및 품질향상을 위해 2018년 4월 2일부터 돼지도체 성별·등급별 정산이 전국적으로 전면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 추진한다. △양 협회는 등급별 정산 전면 확대 시행을 위해 농가나 육가공업체 등에 대한 지도·교육·홍보는 물론, 등급제 관련 정보교류 등에 상호 노력한다. △양 협회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고품질의 돼지고기 생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정부와 농협,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축산물처리협회,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등 관련 단체는 돼지도체 등급별 정산이 현장에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한돈협회와 육류유통수출협회는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 회의실에서 최근 이 같은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으며, 이 자리에는 농림축산식품부·축평원·농협·축산물처리협회·소비자공익네트워크 관계자들도 함께 참여해 탕박등급제 전면 확대 시행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이날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지난해 박피도축 중단 이후 3개월 동안의 숙려 기간을 거쳐 이번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게 됐다”며 “탕박등급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제도적으로 뒷받침 해 달라”고 언급했다.

또한 김용철 육류유통수출협회장은 “공동선언문이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와 함께 등급제가 소비·유통 단계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