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태양광발전병행농업협회가 3월 27일 aT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농가중심의 태양광발전병행농업을 이끌어 가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농업을 병행하는 태양광발전이 성과를 얻으려면 농업병행 태양광발전의 시공과 운영관리의 표준 기준부터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이를 위한 움직임은 농업인을 대표하는 조직이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한국태양광병행농업협회 창립추진위원회’가 3월 27일 aT센터에서 개최한 창립총회에서 나온 얘기들이다.

▲태양광발전병행농업 전망=농업회사법인 솔라팜㈜의 남재우 부사장은 태양광발전병행농업을 농지에 양지식물을 재배하고 이 농지 위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비, 농산물과 태양광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산업으로 정의했다. 솔라팜은 2016년 국내 최초로 충북 오창에 15㎾급 태양광발전 시설을 논·밭에 2기를 설치해 벼와 배추, 감자 등을 재배 중이다. 솔라팜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발표에 나선 남 부사장은 태양광발전병행농업의 기대이익에 대해 “2314㎡(700평)에 100㎾급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면 기존 농업소득을 유지하면서 고령농업인은 월 100만원 이상의 농민연금을 받을 수 있다”며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중 농가 태양광 전력은 10GW로, 100㎾급 태양광발전 시설은 10만개 가량이 필요하고, 그러면 10만농가가 혜택을 본다는 가정이 되고, 양광발전시설 10만개를 기준으로 했을 때 농업진흥지역의 3% 정도에 태양광시설을 설비하면 된다는 계산”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태양광발전 병행농업은 가능하지만 모든 작물이 다 병행농업을 할 수는 없다는 점과 구조물을 제대로 설치해 제대로 농사를 지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해야 한다”면서 ‘태양광발전 병행농업과 태양광발전시설의 표준과 기준을 정립할 것을 촉구했다. 남 부사장은 “태양광발전 시설로 인해 변화된 생육환경에 맞는 표준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태양광모듈의 크기와 같은 시공기술의 기준도 설정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면서 “이 역할은 농업인의 대표조직이 수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남 부사장은 “이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농업인들이 태양광발전의 민원 주체가 아닌 발전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양광발전병행농업협회 첫 발=같은 날, 농어촌 태양광발전을 통한 농업·농촌·농민의 실익증진을 이끌어 낼 주체로서 한국태양광발전병행농업협회가 첫 문을 열었다. 정부가 추진 중인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 태양광발전을 추진하면서, 농지 보호와 농가수익 증대, 농업의 지속가능성 담보 등에 기여하겠다는 게 태양광발전병행농업협회의 설립목적.

협회 이사장으로 추대된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태양광발전병행농업의 핵심은 농가중심의 태양광발전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라며 “업체중심의 시설로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는데다 농지가 훼손되고 환경이 파괴된다면 오히려 태양광발전이 지속가능한 농업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지식 회장은 “이번 협회 창립은 농민중심의 효율적인 태양광발전병행농업을 견인하는 데 매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태양광발전병행농업협회는 창립선언문에서 ‘태양광 발전과 영농을 병행하기 위해 농지의 효율적인 활용과 이를 위한 친환경적 시설구축과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 ‘태양광발전병행농업을 통해 농어촌 활력 증진은 물론 태양과 발전 소득 및 영농소득을 동시에 올릴 수 있는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할 것’, ‘태양광발전의 친환경적 기술과 지식의 개발·보급에 나서고 관련업계의 공정한 관리·지도 등을 통해 올바른 태양광발전병행농업 발전에 기여할 것’ 등을 외쳤다.

태양광발전병행농업협회 창립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김현철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 국장은 “영농형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해 협회와 같이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제는 영농형 태양광 사업을 통해 우리 국민의 쌀과 더불어 우리 산업의 쌀인 에너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