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연 김용렬 박사 연구보고서
지속적 역량 강화 기반 조성 
투명하고 효율적인 이익 배분을


1차산업인 농업과 특산물을 이용한 상품, 관광프로그램 등 서비스를 창출해 내는 지역단위 6차산업은 농촌지역을 지탱하는 중요한 정책 중 하나이다. 따라서 지역단위 6차산업화 생태계의 건전화라는 차원에서 현재의 제도와 정책들은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 협력체계는 잘 구축되어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이에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용렬 박사 연구팀이 ‘지역단위 6차산업화 활성화 방안 모색’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역단위 6차산업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기본 개념=지역단위 6차산업화는 공간적으로 일정한 지역으로 한정해 농업, 제조업, 서비스업이 융·복합화 또는 연계해 시너지를 발휘하는 구조이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지역단위 6차산업화 생태계는 미시적 지역산업생태계의 관점에서 파악될 수 있다.

일정한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지역특화산업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농업 특산물과 농촌의 자원을 활용하여 집적화되고, 특화된 농촌 특화산업의 경우 미시적 지역산업생태계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지역의 특화산업에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 대학, 연구소와 같은 지식기반과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지원기관 등과 연계되어 생성되는 생태계를 대표적인 지역단위 6차산업화 생태계 구조라 할 수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지역단위 6차산업화를 위해서는 주체 간 협력과 경쟁이 매우 중요하다. 지역단위에서 협력이 잘 이뤄지는 6차산업화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이 필요하다. 우선 협력하려는 주체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협력을 통해 얻어지는 수익이 비례적으로 높아져야 한다. 협력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 지원은 지속성이 있어야 하며, 고정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 더불어 협력을 통해 얻어지는 이익을 모든 참여자에게 균등하게 배분되는 구조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이익을 투명하고 효율적인 배분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지역 사례를 통한 시사점=지역단위 6차산업화를 하고 있는 서천 소곡주산업, 영동 포도와인산업, 순창 장류산업, 하동 녹차산업 등 4개 사례지역을 대상으로 생태계, 가치사슬, 네트워크 활동에 대해 분석했다. 6차산업화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협력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 결과 지역 내 지원기관, 혁신주체, 경영체 간 협의체들을 중심으로 직접적인 거래관계 외의 지역 내 협력 네트워크가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단위 6차산업화 생태계 분석에서는 6차산업화를 통한 농촌지역의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초기 형성된 협력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가 중요한 정책 과제로 보인다.

또한 지역의 발달단계, 지역별 6차산업 생산활동의 집적‧성장 정도 등 지역마다 각기 다른 여건을 고려한 정책, 지원사업의 차별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단위 6차산업화 정책은 6차산업네트워크지원사업-6차산업지구사업으로 사업 간 단계를 구분해 추진되고 있으나 △시장 환경 △지역 6차산업의 집적 △성장 정도 등 지역 여건에 따른 정책 수단의 차별화가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김용렬 연구위원은 “건전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지역단위 6차산업화 발전을 위해서는 정책지원은 발달단계를 고려해 차별화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연구위원은 “지역단위 6차산업화 발전의 기본적 이념은 ‘협력과 건전한 경쟁’이며, 이것이 농촌지역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생태계적 사고를 통해 지역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라며 “특히 발달단계에 따라 협력-갈등-갈등 해소-새로운 협력의 과정을 거치는 만큼 각 지역은 어느 시점에 와 있는지 협력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고, 정책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