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개발원 동향분석
최근 5년 인구 순이동 확인
40개 시·군 중 28곳서 감소
범정부 차원 대응 전략 시급


우리나라 연안·어촌지역 인구 감소 문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농어촌마을 간 연계성을 높인 공공서비스 체계 마련 등 지역별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최근 발표한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내륙지역에 속한 시·군은 203개로 이중 28%가 소멸 위기 지역인 반면, 연안지역이 속한 시·군은 40개로 이중 50%가 소멸 위기 지역으로 분류됐다.

또 연안지역이 포함된 40곳의 시·군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인구 순이동을 확인한 결과 28곳에서 인구 감소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개발원은 연안·어촌 지역의 소멸을 가까운 미래의 재해로 인식하고 범정부 차원의 시급한 대응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우선 해양수산부는 지방소멸 등 연안·어촌지역의 현안문제를 새로운 정책 방향으로 인식해 국토부나 행자부, 교육부, 복지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업체계를 마련하고, 지방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자체는 중앙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의존성을 낮추고 행정과 재정 개혁을 통해 지역재생을 위한 추진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연안·어촌지역의 공공서비스 여건과 공간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교통·의료·복지 등의 생활서비스 거점지역을 형성하고 주변 농어촌마을과의 연계성을 높여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교육기반시설 없이는 젊은 세대의 유입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지역재생 관점에서 소규모 학교의 특성화 방안, 교육 커리큘럼 개발, 우수 교원 확보를 위한 지원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보고서는 일본 야마쵸 지역을 지방소멸 위기 극복의 예로 들었다. 일본 아마쵸는 2300여명까지 인구가 급감해 지역소멸의 위기에 직면했었으나, 지역재생을 위한 3개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청년인재를 유입시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