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하동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된 섬진강 하류의 염해 원인과 대책방안에 대한 강연회. 윤상기 하동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상류 댐 건설로 유량 감소
염수침입 발생 생태계 파괴 
용수사용관리기준 마련해야


수협이 해상풍력발전소 확대에 따른 어민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지역별 대책위원회 구성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지난 20일 전북도청 앞에서는 군산, 부안, 고창, 김제 등 관내 어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수협중앙회가 자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 해상풍력발전소는 제주에 3개소가 가동 중이며, 현재 공사중인 전북 서남해 해상풍력단지를 포함해 모두 18개소가 건설 예정이다.

해상풍력발전소가 설치될 경우 조업구역이 상당부분 축소되는 직접적 피해뿐만 아니라 발전설비에서 나오는 소음과 진동, 고전압 전력선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까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어민들 우려다.

특히 수협은 지구자기장을 감지해 이동하는 어류와 해양생물의 특성을 감안할 때 해상풍력설비로 인해 발생하는 인위적인 자기장이 어업 활동에 심각한 영향를 미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해상풍력발전소의 평균 가동률이 18%에 불과해 다른 발전소에 비해 경제성에 의문이 드는데다 국내 기후환경에는 해상풍력발전이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따라 수협은 전북지역 어민들의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반대 집회를 계기로 해상풍력발전소 건설 확대 중단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 요구해 나가는 한편, 지역별 대책위원회 구성과 해양환경 피해조사를 위한 연구용역 추진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친환경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지만 해상풍력발전소 역시 광범위한 환경 파괴와 지속적인 악영향을 유발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무분별한 규모 확대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