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 취임 1주년

 

각 도별 한우 할인판매 행사
예산 대비 최대 매출에 집중 
농가 이익대변·홍보 앞장
민원 해결·소통에도 힘써

도축장·근출혈…문제 산적
국회 등 찾아 한우협회 지원
무허가축사, 특별법으로 해결을
안정적인 한우 가격 유지 위해
개인보다 산업 이익 우선해야


“한우 농가들에게 자조금이 꼭 필요한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겠습니다.”
지난해 3월, 민경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이 위원장 선거 당시 당선 인사에서 했던 약속이다. 이 같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조금의 핵심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한우 소비·홍보에서부터 각종 농가 민원 해결, 한우 관련 정책에 대한 건의까지 쉴 틈 없는 행보를 이어 온 민경천 위원장이 최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3월 들어 올해 자조금 사업 설명을 위해 전국을 누비고 있는 민경천 위원장을 만나 그간의 활동과 향후 계획, 한우 산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1년 전 선거 당시 ‘한우 농가들이 자조금을 납부하면서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년을 평가한다면?

“최근 한우자조금 대의원들을 대상으로 각 지역을 순회하면서 올해 한우자조금 사업 설명회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지난 1년 동안 한우자조금이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운영됐다는 대의원들의 평가가 나왔다. 약속한 부분은 반드시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활동을 꼽자면 전국 각 도별로 진행한 한우 할인 판매 행사에서 투입한 예산 대비 판매액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어느 때 보다 신경 썼다. 한우 관련 정책적인 부분에서는 미(무)허가축사 적법화 문제나 도축장 문제, 근출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국회 등을 찾아다니면서 전국한우협회를 지원하는 역할을 했다. 자조금 직원들이 뒷받침을 잘 해준 덕분에 위원장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역대 위원장들이 이끌었던 자조금과 현 자조금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전국에는 한우협회와 농·축협 어디에도 속해 있지 않은 일반 한우 농가도 많이 있다. 자조금은 한우 사육 농가 전체가 납부하는 돈이다. 단체에 속해 있지 않은 일반 농가들의 민원 해결에 신경을 많이 쓴 것이 가장 큰 차이가 아닌가 싶다. 자조금 운영의 중립성을 유지하면서 전체 한우 농가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충분히 하기 위해 노력했다.”


-선거 당시 강조했던 또 다른 하나가 한우 농가 의견을 자조금 사업에 보다 많이 반영하기 위해 대의원들이 참여하는 소비·유통·교육 분과를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잘 실행되고 있나?

“지난 1년 동안 주말에 농장을 돌보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하루도 쉬지 않고 한우 농가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각 분야 분과를 운영하는 것은 아직까지 실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분과는 운영하지 못했지만 자조금 사업에 대한 심의를 진행할 때 농가·대의원·관리위원 등 자조금 구성원을 참여시키며 여러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시도는 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명절 할인 판매 등 한우 소비·홍보에 상당한 역할을 한 것 같다.

“한우자조금 대의원들에게 자조금의 한우 소비·홍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도움을 주는 업체에 대해서는 계속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 올해 설 명절 한우 할인행사의 경우 일반 대형마트들은 한우자조금이 제시한 가격 수준으로는 참여할 수 없다며 불참의사를 밝혀왔다. 그래도 농축협에서는 동참해 농축협 전국 260여 곳의 매장에서 한우 할인판매를 통해 6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렇게 낮은 판매마진에도 축산 농가를 위해 소비·홍보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를 찾아다니면서 지원을 해 주고 꾸준한 관계를 맺어 가는 것이 자조금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한우 등급제 개선 등 한우 농가와 연관된 정책적인 분야에도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한우 농가에 가장 필요한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미(무)허가축사 적법화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한 해결 과제다. 과거에 부동산 소유권 관계 서류가 멸실됐거나 권리 관계를 증언해줄 관계자들이 사망해 재산권을 인정받지 못했던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법이 시행된 적이 있다. 미(무)허가축사 적법화 문제도 특별법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 원래 주소지인 해남 지역 국회의원에게 특별법 발의를 촉구하고 있다. 올해 안에 특별법이 발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취임한다. 한우 산업 발전을 위해 당부할 것이 있다면?

“우리 농축산업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있는 장관이 왔으면 한다. 축산만 놓고 보면 전체적인 정책 방향과 세부 사업이 엇박자를 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한우를 소비자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면서 한편으로는 등급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생산비 절감을 위해 농식품부산물을 활용한 사료 생산·급여를 하는 농가들은 바뀌는 등급체계를 따라가는 것이 힘들어 진다. 큰 틀에서의 정책 방향과 세부 사업의 박자를 맞춰달라는 당부를 드리고 싶다.”


-농협 도축장의 수수료 인상에 대해 축산단체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농협에서 운영하는 도축장에는 정부 자금이 들어간다. 민간도축장처럼 감가상각비나 원가 인상 부분 등을 농가들이 납부하는 도축비로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된다. 외국과 비교해도 우리나라의 도축비용이 오히려 더 비싼 경우가 많다. 현재 각 축종 단체들이 대응을 해 나가고 있다. 농협이 도축수수료 인상을 고수한다면 자조금도 가만히 있지 않겠다.”


-임기가 이제 1년 남았다. 마지막으로 향후 역점 사업 및 계획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남은 1년도 최선을 다해 한우 농가들의 목소리를 들어주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농가들에게 ‘자조금은 한우를 사육하는데 꼭 있어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심어주도록 하겠다. 한우 농가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 한우 사육을 지속할 수 있는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농가들이 개인의 이익 보다는 이제는 한우 산업 전반의 이익을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 한우 산업이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남을 수 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