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하고 본사가 주관한 ‘2018 제16회 농산업포럼’이 지난 15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농산업 성장 전략’을 주제로 개최됐다. 농산업분야도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을 타고 있고 이에 따른 첨단기술들이 농업분야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번 농산업포럼에는 설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을 포함 100여명이 참석해 업계현안 및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주제발표1/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농산업 정책방향
"스마트팜 혁신밸리, 2022년까지 권역별 4곳 조성"

농기계업체 수출 역점 추진
농약 안전사용 제도 개선도
2022년 GSP 2000만달러 목표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농식품부의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농산업 정책은 △스마트팜 △농기계 △농약 △비료 △종자 △친환경농업 등이다. 우선 스마트팜은 2022년까지 시설원예를 기준으로 7000ha까지 확대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의 참여가 필요하고, ‘스마트팜 혁신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이유다. 창업보육(1단계)을 하고, 창업보육을 마친 청년들이 창업할 수 있도록 금리 1%의 최대 30억원까지 융자가 가능한 ‘스마트팜 종합자금’(2단계)을 지원하며 창업에 실패해도 재도전할 수 있는 회생지원(3단계)도 마련한다. 전남·북과 경남 등 3개 기관을 지정해 4월부터 창업보육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팜 확산과 혁신창업 거점인 ‘스마트팜 혁신밸리’도 2022년까지 권역별로 4개소를 조성, 현재 안을 만들고 있고 4월경에 공모할 예정이다.

농기계 시장은 국내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농기계업체들이 수출을 역점 추진하려고 한다. 올해 10월 ‘대한민국 국제 농기계자재박람회’를 여는 가운데 농기자재 인허가 인증취득 지원예산을 올해 신규로 4억원을 책정했다. 이외 ODA(공적개발원조)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농기계를 포함시킬 수 있는지도 협의할 계획이다. 지난해 58.3%였던 밭농업 기계화율도 2022년까지 75%로 올린다는 방침과 함께, 기계화율이 낮은 파종·정식·수확용 농기계를 중점적으로 개발할 생각이다. 자율주행트랙터, 농업용드론 등 첨단 농기계가 상용화되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지만 고령화에 따른 농가인력 감소를 감안하면 첨단 농기계 R&D는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적극 협의하고 있다.

내년부터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가 전면 시행되는 만큼 농약 안전사용을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소면적 재배작물 농약 등록지원을 위한 직권등록을 확대, 올해 1670건을 신규등록할 예정이다. 농약관리법도 ‘농약 안전사용 모니터링을 위한 판매기록 강화’를 담아 개정하려고 한다. 이를 입법화해서 내년에 PLS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도 계획 중이다.

비료, 특히 유기질비료는 예산 제약 때문에 현장 수요만큼 충족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서 예산을 확보하려 노력하고, 유기농업자재의 경우 현장에서 미생물 관련해서 정부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요구가 있는 만큼 이를 정책화하는 방향을 고민하며, 가급적이면 내년에 신규사업을 발굴해 볼 생각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2000만달러 달성을 GSP(골든시드프로젝트)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한 지원과 더불어 GSP참여기업과 코트라, aT 등과 수출지원 협의체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친환경농업을 보면, 문재인 정부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농정방향으로 설정하면서 친환경농업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고, 이를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이고, 실증연구 형식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올해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에 본사업을 할 예정이다.

이 같은 농산업을 육성하는데는 R&D가 수반된다. 연구자 중심의 R&D를 농업인·농산업체 중심으로 개편하는 가운데 R&D의 농업인·농산업체 의무참여 예산 비중을 36%(2017년)에서 42%(2018년)으로 늘렸고, 바우처 방식의 R&D 지원도 34억원에서 150억원으로 확대했다. R&D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성공사례가 홍보돼야 과기부와 기재부도 농업분야 R&D 투자의 의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달라.


#주제발표2/농산업체를 위한 기술실용화 지원사업
"농생명 특허기술 상업화 촉진 주력"

올해 기술이전 목표 1200건
기술금융지원도 320억으로↑
농생명ICT 검인증센터도 설치

▲홍영호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기획운영본부장=2009년에 설립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업기술실용화사업 국민 참여 플랫폼 구축 △현장 고객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의 혁신 △사업별 고객소통 협력체계 △민간개발 기술의 사업화 지원 및 성장촉진 △국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혁신 실현 △재단 주요사업 연계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원 등 6대 혁신방향을 설정하고, 주요 사업 연계 9개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먼저 농생명 특허기술의 산업화 촉진에 주력한다. 기술창출·이전부터 제품생산·판로개척에 이르는 맞춤형 전주기 지원으로 농산업 성장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1078건이었던 기술이전을 올해 1200건으로 확대하고, 기술평가는 839건에서 950건으로 확충하며, 기술금융지원도 29개업체 275억원에서 40개 업체 320억원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올해 사업화 성공률도 41.8%로 매년 증가추세다.

또한,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창업 단계, 성장 단계 등 단계별 농식품 벤처창업 지원도 강화한다. 아이디어 단계에서는 기존 창업콘테스트와 6차산업공모전 외 코리아푸드텍콘테스트를 추가해 창업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창업단계에서는 권역별로 농식품창업지원센터도 전문화한다. 성장단계에서는 전문투자자가 상시 참여해 투자기업 발굴, 교육 멘토링, 실제 투자, 사후관리 순으로 이어지는 민간참여형 엑셀러레이팅이 시행된다. 이를 통해 지난해 100명이었던 창업일자리를 올해 195개로 확대 창출할 예정이다.

농생명 ICT융복 기술 상용화를 추진한다. 2020년까지 3년간 100억원을 투입, 농생명ICT검인증센터를 설치하는데, 이곳에서는 스마트온실·축사, ICT기가재 및 스마트팜 농기계 등을 검정한다. 특히 한국형 농업기술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을 고도화하는 방법으로 한국형 농업기술 패키지 수출지원을 늘릴 생각이다. 기술이전제품의 수출대상국 수요에 맞는 수출제품을 제작하고 인증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농기가재수출기업협의회 참여기업도 지난해 21개사에서 올해 50개사로 늘려 협력을 강화한다.

종자산업을 미래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우량 신품종 종자의 농가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쌀 생산조정제에 따라 사료용 벼, 옥수수 종자공급은 늘리는 한편, 특수미 공급비중은 낮춘다. 종자생산보급심의위원회 설치 운영을 통한 계획도 수립한다. 현장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 연계 서비스를 추진하며 종자산업 경쟁력 제고도 꾀한다. 올해 제2회째인 국제종자박람회를 개최하는 데도 힘을 준다. 지난해 처음으로 국제종자박람회를 열었는데, 규모는 다소 작았지만 시작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제1회 국제종자박람회는 34억원 규모의 현장 수출상담 및 계약을 체결한 가운데 관람객 3만6000명, 참여기업 36개사, 관련학술대회 6건 등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과수·화훼 등 전시품목을 다양화하고, 농진청 R&D 현장투어 등 고객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도 추가한다.

농산업자재 분석·검정·공시 서비스를 탄탄하게 다진다. OECD 기준에 적합한 분석검정 시설 구축과 초정밀·고효율 분석장비 구축, 신규 분석·검정 수요대응 전문인력 확보 등을 통해 품질보증관리 운영체계를 확립한다. 또한 농업용로봇 등 4차 산업혁명 대비 스마트 농기계 검정방법을 제정하고, 무인자동농기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더욱이 농기자재 관련 단체 협력 거버넌스도 함께 강화한다.


#주제발표3/2018년 농협경제지주 자재사업 추진계획 
"비료 포장 소분화 등 시장요구 대응"

지역농협 자재판매장 현대화
농협전용 농기계 개발 추진 
농약가격 안정화에도 힘써

▲이석진 농협경제지주 자재부 농기계사업단장=농협경제지주 자재부는 총 6가지의 중점 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첫 번째가 ‘시장요구 변화에 적극 대응으로 비료시장 지속 선도’다. 이를 위해 비료 포장단위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농업인 편익을 제고, 기존 20㎏비료를 고령농가와 도시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1㎏과 10㎏으로 포장단위를 소분화한다. 현재 신청물량 110만톤 중 예약물량이 76만톤인데, 이 중 1㎏과 10㎏의 양은 0.15%다. 올해 사업 결과를 보고 내년 사업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토양진단센터를 57개소로 정예화하는 가운데 흙살리기 현장컨설팅 지원으로 기술지도를 강화하는 한편, 농협과 농진청 공유 데이터를 활용, 토양검정 이용을 극대화한다는 생각이다.

두 번째 중점과제는 ‘가격안정화 구매제도 개선으로 농약시장 경쟁력 강화’다. 농약가격 안정화를 위해 자재부 일괄계약을 통해 실구매가 공급제와 상시공동구매를 확대, 소규모농협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생각이다. 또 농협의 농약브랜드인 아리농약의 품목을 정비해 물량 중심 판매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아리농약의 원제 구매시기글 연말에서 연중으로 조정, 저가구매를 추진한다. 3월 중에 농약 정보앱 등 실시간 병해충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각종 방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함은 물론, 농진청의 ‘국가병해충방제시스템’과 연계해 최신 방제기술 등도 공유할 방침이다.

‘시설자재 사업혁신으로 지역농협 계통이용 증대’가 세 번째다. 이를 위해 영농편익 제고, 자재업무 효율성 제고, 계통구매 활성화를 위한 지역농협 자재판매장 현대화 추진과 자재부와 NH무역간 협업을 통한 해외 우수 영농자재 공급을 추진한다. 후자는 농업인의 영농절감을 위한 것으로, 현재 오퍼상과 제조업체가 구매하는 해외 영농자재를 자재부와 NH무역이 협업해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올해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역농협 신자재센터를 설립한다. 권역별 1개소로 올해 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며 준비단계에 있다. 이는 IT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자재센터로서 실시간 재고파악, 자재유통센터 연계 자동발주 등을 수행하며, 농업인이 스마트폰으로 직접 농자재를 주문하는 등 고객맞춤형 농자재 공급도 가능하다.

네 번째 과제는 ‘농협 농기계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제고’다. SS기, 광역방제기 등 대형농기계의 직구매를 늘려 가격경쟁력을 제고하고, 예취기, 분무기와 같은 소형농기계의 경우 농협 전용농기계의 PB상품을 개발공급해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겠다는 구상이다. 농기계 수립편익 제고를 목적으로, 농기계센터도 현대화한다. 농기계센터 운영농협 중 4개 권역별로 1개소씩을 선정, 권역별 첨단농기계센터를 설치 운영해 대형농기계 수리능력을 높일 계획이다.

다섯 번째 과제는 ‘농작업 대행 확대, 직파재배 정착으로 영농편익 극대화’로, 농기계은행사업을 다각화해 농업인 영농편익을 높인다. 원예작물 무인항공 방제사업 추진, 지자체와 연계한 밭작물 농작업 대행 활성화, 광역 전문조직 육성 등이 ‘농기계은행사업 다각화’ 방안이다. 직파농협과 농기계공급을 함께 늘려 직파농법이 정착될 수 있는 기반도 만든다. 올해 직파 참여농협은 130개로 지난해보다 16개소를 늘리고, 파종기와 그레이더는 각각 280대와 80대로 지난해 대비 27대와 41대를 더 확보했다.

마지막은 ‘대농업인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교육 강화’다. 이를 위해 업무교육과 CS교육 병행, 품목별 기술교육 확대, 자재사업 이해증진 활동 확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종합토론

▲ 우리농업이 4차 산업혁명기술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농업후방산업에 대한 투자와 불필요한 규제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참/석/자
김경수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
김종수 한국유기질비료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박학순 한국작물보호협회 이사
서성진 농우바이오 글로벌미래전략실장
안 인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부회장
유영섭 한국농업용광폭필름협동조합 상무이사
조규용 한국비료협회 이사
한민수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실장
한원희 한국시설원예협의회장
정문기 한국농어민신문 논설위원<좌장>


▲정문기=우리 농산업에도 4차 산업혁명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생명공학기술(BT), 로봇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이 농업과 융·복합함으로써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것이란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산업분야가 가야 할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길 바란다.

▲한민수=앞으로 10년 뒤 농업·농촌을 생각하면 4차 산업혁명은 절대로 남의 일로만 치부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농업노동의 양적·질적 후퇴를 감내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기 때문이다. 일본을 예로 들 수 있는데, 농업인력이 고령화되면서 배추나 무 같이 부피가 크고 무거운 채소를 재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가격 등락폭도 크다. 일본의 후계농 고령화속도가 우리보다 10~15년 빠르다. 곧 우리나라도 10~15년 후에 닥치게 될 일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농업노동의 양적·질적 후퇴하는 가운데 맞이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분명 대응방안이 나와야 하지 않은가. 농업인들이 정밀농업 형태로, 믿을 수 있는 농기자재를 활용하며, 지역별, 작목별, 토양별 특성에 맞는 작물보호제나 비료를 정확한 양만큼 제때 사용토록 하고, 우수한 종자를 통해 종자주권도 지켜나가는 일, 진정한 4차 산업혁명의 길이 아닌가 생각한다.

▲유영섭=하우스용 필름은 폐기물부담금 품목이다. 전 세계적으로 농자재를 폐기물부담금으로 부과하게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다. 하우스용 필름은 실질적으로 농가에서 고가에 유통되고 있는 자원이다. 시장경제에서 자연스럽게 유통이 되는 이 같은 농자재에 폐기물부담금을 부과하고 있다. 결국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폐기물부담금을 원가에 반영시킬 수밖에 없고 결국 그 부담은 고스란히 농민들에게 간다. 현재 하우스용 필름은 국내에서 연간 5만톤 정도 쓰인다. kg당 175원, 연간 80~90억원 사이가 폐기물부담금으로 납부된다. 이것은 작은 돈이 아니다. 유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시장에서 유통이 되지 않는 품목들에는 당연히 폐기물부담금을 부담시켜야 하지만,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유통되는 하우스용 필름에 폐기물부담금을 매기는 것은 부당하다. 결론적으로 이들 하우스용 필름과 같은 농자재는 폐기물부담금 품목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간곡하게 부탁드린다.

▲한원희=시설원예산업이 살아남으려면 수출에 눈을 돌려야 한다.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3가지를 주장한다. 우선 해외 현지여건에 맞는 온실설계가 필요하다. 현지의 재배방법, 환경, 품종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단순히 우리나라 온실을 설치했다가 현지에서 사용할 수 없는 시설로 낙인을 받는 경우가 있다. 우리나라 온실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우려를 낳을 수 있다. 현지에 맞는 온실을 설계할 때 ‘보급형 표본 모델’을 만들고, 이 모델만 현지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보급형 표본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전문가들이 참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ODA(공적개발원조)를 통해서 온실은 물론 온실에 투입되는 농기자재를 수출하는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차관 또는 100% 융자 등의 지원도 수반돼야 한다. 이같은 건의사항이 반영된다면 2020년에 1억5000만달러의 수출실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서성진=국내 종자시장 규모가 2800억원 정도로 매우 작다. 종자 업체는 1200개 이상으로 경쟁이 심하고, 그 기업들 중 단순 유통회사들이 90%를 차지한다. 그나마 영세 기업을 육성해서 제대로 된 종자 기업을 만들겠다는 목표와 함께 정부가 골든시드프로젝트의 2단계 사업에 돌입한 것은 다행스럽다. 어떤 품종을 하나 개발하려면 약 7년에서 10년이 걸린다. 종자산업법이나 신품종육성법 등을 통해 품종 지식재산권 보호제도가 행정적으로는 잘 돼 있다. 그러나 실제 지식재산권이 침해당했을 때 보호권자가 이를 규명하고 증거를 제시하지 않으면 품종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종자산업의 외형을 육성하는 것도 좋지만, 오랜 기간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서 만든 품종이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행정기관에서 조금 더 선진화된 기술을 도입해 빠른 시간에 지적재산권을 보호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됐으면 한다.

▲안인=우리나라 친환경농업은 저농약 농산물 인증폐지, 부실인증 등으로 2012년 12%의 정점을 찍은 이후 하락세를 보였다. 연관산업인 친환경농자재산업도 같은 변화를 겪어왔다. 친환경농자재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원예산을 늘려야 한다. 저농약 인증폐지에 따라 이들 농가를 무농약 이상으로 전환토록 유도하려면 유기농업자재 지원이 필요한데, 정부 지원예산은 31억원에 불과하다. 유기농자재 공시등록비도 문제다. 유기농자재는 400만원인데 농약·비료의 3만원과 비교하면 엄청난 불이익을 받고 있는 것이다. 유기농자재 원료가 대부분 수입원료여서 가격이 높은 만큼 식물추출물 재배단지 조성 등 국산원료 확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비의도적 유해물질 검출 시 유기농자재의 처분기준을 농식품 잔류농약허용기준 최대치로 설정해야 한다. 유기농자재 표시 또한 소면적작물 농약이나 상토처럼 작물군별로 시험한 다음 표기할 수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김종수=환경부가 올바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어떤 업체가 폐기물을 발생시켰을 때 중간 처리업자가 처리를 하면서 올바로시스템에 인계·인수 내용을 입력한다. 문제는 폐기물 업체가 올바로시스템에 입력을 해버리면 끝나는데, 폐기물 최종처리내역을 허위로 입력해도 검증이 어렵다는 점이다. 제대로 입력하지 않은 나머지 폐기물은 어디로 가겠나. 농토로 간다. 즉 농촌은 폐기물 처리장화 돼 있다. 이것을 바로 잡아야 한다. 특히 유기질비료업계에서는 비료관리법 개정안도 주목하고 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 비료 품질관리를 넘긴다는 것이다. 우분을 예로 들면 수분의 양 등은 농가마다 다 다르다. 그래서 유기질비료 특성상 비료등록증의 원료수불부를 맞출 수 없다. 그런데 농관원에 확인한 바로는 원료수불부를 지키지 않으면 모두 사법처리하겠다고 한다. 결국 유기질비료산업은 위축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개정안이 맞는지 한 번 되짚어 주길 바란다.

▲조규용=농자재산업에서 무기질비료산업의 위치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산업연관 분석자료에 따르면 무기질비료산업의 공급 감소는 농업부문의 감소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책대상에서는 소외돼 있다. 세계 비료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의 비료수요는 감소 또는 정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무기질비료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스마트농업이 추구하는 정밀농업을 위한 기계 시비 방법에 적합한 비료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특히 정밀농업을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을 통해 완효성·기능성비료 공급을 확대해야 하며, 수도작·원예·시설농업의 규모에 따라 각 작물별 전용 브랜드 비종 사용도 늘려야 한다. 수입비료를 대체하기 위한 친환경 우량비료 확대지원, 작물재배에 필요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정보 공유 확대, 스마트 농자재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정한 경쟁 유도 등도 함께 고민해야 할 사안들이다.

▲박학순=농약을 둘러싼 소비자들의 오인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그것이 바로 독성이다. 소비자들이 농약을 불신하고 있는데, 농약의 인식이 잘못된 이유 중 하나가 농약을 보도할 때 언론에서 맹독성이나 고독성으로 지칭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농업에 직접 사용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FAO와 WHO의 독성분류 방법을 채택해 독성을 구분하고 있다. 이 기준에 따라서 우리나라는 2017년 말 현재 등록된 작물보호제 제품은 총 1994개에 이르지만 이 가운데 맹독성 농약은 단 한 품목도 없다. 고독성농약은 검역 및 산림방제용으로만 5개 품목이 있는데 사실상 농업인들은 접할 수 없는 농약들이며, 86%가 저독성농약이다. 이제부터라도 독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물론 최근 목적대상에만 효과가 있고 소량만 방제하며 고등동물에게 독성이 낮아야 한다는 등 농약이 목표로 하는 이상적 구비조건을 이해함으로써 농업필수자재로서 국민인식이 확립돼야 한다.

▲김경수=‘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농산업 성장전략’이란 포럼의 주제에 맞게 농기계조합도 농기계산업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지 몇 년 전부터 로드맵을 그려놨다. 투트랙으로 해야 한다는 것인데, 하나는 미국, 서유럽 및 국내 내수시장을 겨냥한 고급화 전략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아시아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하는 중위기술고도화전략이다. 전자는 자율주행농기계 기술과 같은 첨단농기계 기술로 대변된다. 앞으로는 비료살포는 물론 작물예찰 등도 기계의 힘을 받게 될 것이다. 자율주행기술은 농식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끝에 현재 신제품이 출시단계에 있다. 후자는 재래식농기계 기술의 품질을 고도화한다는 것이다. 개도국은 아직 첨단을 쓸 이유가 없다. 이들은 기계의 제품 내구성이 좋아 잔고장 없이 쓸 수 있는 농기계를 요구한다. 농업 후방산업의 대표주자인 농기계산업의 기술발전이 농업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을 것이다.

서상현·우정수·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