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한 청와대 농수산비서관 등이 6·13지방선거를 이유로 사퇴하면서 농정분야 컨트롤타워 ‘실종’사태를 맞았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의 경우 법적 시한을 하루 앞두고 사퇴했다. 이에 앞서 신정훈 청와대 농수산비서관과 이재수 선임행정관도 지방선거 출마를 이유로 물러났다. 문재인 정부의 농정을 책임지고 수행해야 할 컨트롤타워가 사라진 셈이다. 더욱이 신임 장관은 대통령의 후보 지명과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등의 절차로 취임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의 농민단체가 성명서를 통해 조속한 장관 지명을 촉구한 것도 차질 없는 농정 추진이란 측면에서 동일한 맥락이다. 농업계가 당면한 현안은 수두룩하다. 쌀 목표가격 재수립을 비롯해 중장기 직불제 개편, 쌀 생산조정제를 통한 수급 및 가격안정, 미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 한미FTA 개정협상 대응,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반영한 헌법 개정 등은 농정 핵심 사안들이다.

더욱이 농식품부는 식품안전 및 위생 관련 업무를 놓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이관 움직임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농식품부가 수행하는 식품산업 진흥도 안전·위생을 명분으로 식약처 관리 범위가 확대될 우려에 대해 맞서야 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국가·지방 푸드플랜 수립과 농어업회의소 및 농어업특별위원회 설립도 미뤄지고 있다. 대통령 공약과 농정 현안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서는 컨트롤타워 공백이 장기화돼서는 안 된다. 농식품부 장관 지명부터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