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년 사육경험이 최고 자산…한우 명인 반열

▲ 장흥군 부산면의 '제암산농장' 송기범 대표가 생후 4일된 송아지를 보고 있다.

[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번식·비육 동시 ‘일관사육’
총 사육두수 450두 규모
송아지 연간 100여두 생산

28개월령부터 2개월간
사료량 8.5kg으로 고정 급여
30개월 때 출하해야 고수익


“한우 사육에 있어서 가장 큰 노하우는 경험입니다. 생산과정에서 시기적절하게 대처하는 사육기술은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화되니까요.”

사람보다 소가 더 많다는 장흥군에서 사육두수로는 다섯 손가락 안에 들만큼 많은 소를 키우고 있는 33년 경력의 한우 마이스터 송기범(54) 한농연장흥군연합회장의 한우사육 노하우를 들여다봤다.

450두의 한우를 키우는 송 씨의 농장에는 평균 87%의 높은 1등급 출현율을 자랑하는 우수한 한우가 즐비해 있다.

“외부적으로는 깨끗한 사육환경이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오염원이 없는 남도 끝자락 청적지역 장흥에서 소를 키우는 것은 축산인으로서 상당한 축복이죠.”

실제 전국에서 한우 사육두수가 다섯 번째로 많은 장흥군은 1등급 이상 출현율이 전남에서 가장 높다. 송 씨는 이 같은 환경에 축사 내·외부 정기 소독, 볏짚 등 조사료 절단 작업 후 급여 등 철저한 기초 관리로 생산성을 높였다. 그 결과 지난 2013년에는 농협중앙회에서 한우명인으로 선정돼 우수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특히 송 씨의 한우가 특별한 이유는 그가 비육과 번식이라는 전문적인 일을 동시에 하면서 고품질 한우 생산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이다.

송 씨가 키우는 한우 450마리 중 비육우 160두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번식우다. 처음 한우를 키우는 초심자들에게는 자식을 키우는 것만큼 어렵다는 암소를 군내에서 가장 많이 사육하고 있다. 송 씨가 자체적으로 생산해 판매하는 소는 연간 약 100두, 이를 통해 연소득 8억원 가량을 올리고 있다.

“소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성장이 단계적으로 이뤄집니다. 성장과정에 맞춰 사육기간 내 최대 증체를 이끌어 내는 사양관리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 송 씨는 후대검정을 통한 번식우 개량은 물론 26개월과 30개월에 초음파 육질진단을 하고 비육기간에는 2주마다 100g씩의 사료 증량으로 사료 낭비를 방지한다. 출하는 750~780kg이 되는 30개월 전후로 한다.

“정부에선 28개월 출하를 권장하지만 30개월 출하가 1등급 출현율을 높이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데 유리하더라구요.”

28개월 령부터 2개월 동안 8.5kg로 사료량을 고정시키기 때문에 사료 값으로 두당 22만원이 더 드는 셈인데, 판매 시 사료 값 이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순혈 암소를 고급육 우량형질의 수소 정액으로 인공수정 해 일반한우와 육량과 육질에서 차별화를 시켰다. 맞춤형 정액으로 수정을 실시하고 우량종자를 만들 수 있는 조건을 새끼 때부터 만들어주는 것이 포인트다.

하지만 베테랑 송 씨도 한우사육을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고비의 순간이 있었다. 기존에 거주하며 한우를 키우던 땅에 바이오식품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불가피하게 이사를 하게 된 것. 문제는 이사를 온 부산면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웃들과의 갈등이었다.

농촌은 사회적 유대와 공동체 의식이 끈끈한 만큼 이방인에 대한 배척과 경계심이 도시에 비해 강한 편이다.

그렇다보니 같은 장흥군에서 이사 온 송 씨에게도 예외는 없었다. 악취와 파리 등으로 군청에 신고접수가 들어오는 것은 기본이고, 농기자재를 운반하는 길목을 경운기로 막아 경운기 주인을 찾아다니는 일도 송 씨의 일과 중 하나였다.

그러나 지역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해 봉사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자신의 소중한 것들을 나누며 점차 마을 주민으로 인정받으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됐다. 지금도 송 씨는 어려웠던 지난 시절을 기억하며 지역 취약계층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등 이웃과 함께하는 삶을 살고 있다.

송 씨는 앞으로 시설을 확대하고 사육두수를 더욱 늘려 전국 최고 으뜸가는 명품한우 생산농가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송 씨는 “지난달 정부가 무허가 축사 적법화 의지가 있는 농가에 한해 1년의 이행 기간을 추가로 연장해주기로 했지만 처음부터 기간의 문제가 아니었다”며 “농가 현실을 반영해 제도적 허점들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말했다.

장흥=최상기·김종은 기자 chois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