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유기농업학회와 충남연구원이 정부가 도입하는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을 위해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의 내용과 기준설정’을 위한 공동세미나를 열었다.

유기농업학회·충남연구원 세미나
충남 농업생태환경프로그램
생태계 복원 등 성과 입증

각 기관별 농업환경지표 있지만
환경자원관리 측면서 부족
관련 정보간 연계성 미흡 한계

전문가집단·시민 등 연계
모니터링 강화해 효과 높여야


충남도가 추진 중인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이 생태계를 복원하고 생물다양성을 확대하는 데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과 함께 이 같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환산할 수 있는 농업환경지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한국유기농업학회(회장 윤주이)와 충남연구원(원장 강현수)이 주최하고 단국대 부설 지역연구소(소장 김태연)가 주관해 2월 28일 aT센터에서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의 내용과 기준설정’ 공동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정부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도입키로 한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의 효과를 충남도의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내다보고, 제목 그대로 ‘내용’과 ‘기준’을 정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는 구상에서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의 주제발표는 총 6개. 충남도가 2014년 농업농촌이 생산하는 공공적·다원적 기능유지·증진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안, 2016년부터 ‘농업직불금 제도개선 시범사업’이란 명칭으로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을 이행하고 있는데, 이날 세미나의 주제발표는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에 기반하고 있다. 6개 주제발표 중 1개는 충남도 농업생태 환경프로그램의 총평이고, 4개는 이 프로그램이 가져온 이점들로 생물다양성 등에 초점을 맞췄다.

이관률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은 프로그램의 주요성과로 △토종씨앗 재배 및 채종 △환경친환적인 농업실천 △밭농업의 다각화 △마을주민간 소통 증가 △생태순환 활성화 등을 꼽았다. 또, 권순직 생태자원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실험구인 둠벙을 조성한 논에서 생물량이 높게 나타났다”, 정옥식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논습지 유지가 처리된 집단에서 미처리지역보다 조류종수가 높게 나타났다”, 김성환 단국대 교수는 “친환경농법 시행에 따라 긍정적인 종 다양성 변화가 관찰됐다” 등을 언급,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이 생태계 복원과 생물다양성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제시했다.

이들 분석 결과를 농업의 공익적 가치로 지표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김태연 소장(단국대 교수)의 얘기다. 그래서 농업환경지표 마련을 요구한 것이다. 김 소장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농업환경지표 도입이 필요하다”면서 “현재 농촌진흥청의 토양환경정보시스템, 국립축산과학원의 가축분뇨종합정보시스템, 환경부의 환경공간정보시스템 등 각 기관별로 농업환경지표가 있긴 하지만 환경자원관리 측면의 지표가 부족하다는 점, 관련 정보간 연계성이 미흡하다는 점, 관리주체가 분산돼 있다는 점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이 보다 높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모니터링이 강화돼야 한다는 생각도 비쳤다.

이관률 연구위원은 “현재 시범사업 단계로 모니터링 체제가 정비되지 않았으나 관련 조직 및 지방정부간 역할 분담으로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며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및 컨설팅 인력을 양성하고 장기적으로 관련단체를 육성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학열 충남연구원 연구위원도 “지역주민과 농업인 뿐만 아니라 외부의 전문가 집단과 시민들까지 엮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모니터링의 주체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