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기후온난화 등
활동영역 확대 욕심
오는 6월 지방선거 대응
친환경무상급식 확대도 앞장


“한국 유기농업학회는 30년 이상 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회입니다. 하지만 유기농업 연구분야의 실증적 조사 분석 및 기술보급, 홍보 등 활동영역이 국한돼 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학회의 정체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생물다양성, 기후온난화, 유기생태축산, 동물복지 등 외연 확대를 통해 유기농업학회 활성화를 모색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8일 한국유기농업학회장으로 선출된 윤주이 회장은 올 학회 운영 방향을 이렇게 밝혔다. 유기농업학회가 올해 첫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주제를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의 내용과 기준설정으로 설정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덧붙어 윤 회장은 “2016년 농경연 연구자료를 보면 농업환경보전 기능 증진에 국민 총 편익이 연간 7000억~1조1000억원으로 산정했는데, 이는 국민들의 지불의향 가치로 일반 국민들의 유기농업에 대한 인식전환과 유기농업 육성을 위한 지원책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면서 “학회가 이런 정책적 뒷받침을 할 수 있는 연구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유기, 친환경분야를 뛰어넘어 생태영역까지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학회가 농업의 다양성과 생태 농업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의미다.

특히 윤 회장은 이같은 연구범위 학대뿐만 아니라 현재 침체돼있는 한국 유기농업 발전을 위해 보다 더 주도적으로 앞장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그동안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에 힘입어 유기농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했으나 최근 소비둔화, 생산비 상승, 살충제 계란 파동이후 소비자 불신 가중 등으로 친환경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유기농업의 문제점을 제대로 진단하고 이를 통해 대안을 제시해 친환경 유기농업을 우리 농정의 토대로 삼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겠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우선 오는 6월에 있을 지방선거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즉 친환경농산물 무상·공공급식 확대를 위해 친환경농업계와 연계해 공약을 만들어 제시함으로써 이를 지자체장 및 교육감 후보들이 수용, 관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끝으로 윤주이 회장은 “올해는 정부가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겠다고 선포한지 20주년이 됐다”면서 “친환경농가, 학계, 연구계, 정부가 힘을 합쳐 친환경유기농업을 우리 농정의 토대로 삼아 농업정책 및 예산을 친환경유기농업정책 중심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정문기 친환경농축수산유통정보센터장 jungm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