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부문 농정혁신 방향 제시

▲ 2월 26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진행된 경남농정 혁신을 위한 제2차 경남농업대책위원회.

농업대책위 통해 의견 수렴
비효율적 관례 사업 구조조정
신규 혁신시책 개발 등


경남도가 농정의 틀을 현장중심으로 새롭게 혁신시켜 나가기로 하고 농업대책위원회를 통해 현장의견 수렴과 역량 결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달 26일 도정회의실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경남농정 혁신을 위한 제2차 경남농업대책위원회를 개최했다.

경남도는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맞는 효율적 농정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경남농업대책위원회를 지난해 10월 설치, 생산자와 소비자 등 농업분야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경남농정혁신안을 마련 중이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는 △기존의 비효율적 관례적 사업 구조조정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신규 혁신시책 개발 △법령, 조례, 규정 등의 제도 개선 △효율적인 농정 추진을 위한 조직 진단과 개편 등 경남도가 준비하는 4가지 부문의 농정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사업구조조정을 위해 국비사업과 도비지원사업의 유사 중복을 일원화하고, 시대상황에 부합하지 못하는 사업이나 효과가 떨어지는 관례적 지원 사업을 개선 또는 폐지한다.

고소득 농업기반 조성, 농식품 유통시스템 확충, 행복한 복지농촌 건설, 미래 농업인력 육성, 신기술 개발·보급 5대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신규 혁신시책도 개발한다.

현실과 괴리가 있는 법령의 개정 건의 추진, 혁신 시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조례의 제·개정, 보조금·융자 제도 개편을 위한 지침 및 규정 개선 등도 추진한다.

농식품 분야 4차 산업혁명을 열면서 농업 미래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조직, 농정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조직, 농업인이 찾기 쉽고 필요로 하는 조직으로 농정조직을 바꾸어낸다.

농업대책위원회 내 분과위원회와 권역별 농정 혁신안 설명회 등 농업인과 농업기관의 현장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까지 농정 혁신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군단위 농산물가공 지원 센터 확충과 전문성 강화 △경남농식품 수출 해외 안테나숍 설치 확대 △경남 주요농산물 생산조정 및 가격보장대책 마련 △귀농·귀촌인 기존 농업인과의 불협화음 최소화와 지역공동체 기여 유인책 강구 △영세 농식품 가공 및 수출업체 지원 확대 △경남 주요 시설채소 생산자조직 결성과 자조금 제도 시행 △경남딸기 신품종 개발 촉진과 조속한 농가 보급 △경영난 심화된 화훼산업 회생 지원책 마련 △고향사랑 기부제 도입 검토 △농업인력 수급 효율적 지원체계 구축 △일자리 창출사업 연계 청년농업인 육성 △귀농·귀촌보다 기존 후계농업인력에 대한 지원 강화 △경남농정 캐치프레이즈 공모 △미허가 축사 양성화과정 농업인의 현실적 어려움 직시 △가축분뇨 악취저감 및 청정축산 실현 시책 지속적 지원 등의 의견이 개진됐다.

대책위원장을 맡은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농업인 단체와 농업전문가의 현장의견을 농정혁신안에 제대로 반영시켜 경남농업 미래를 위한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다”면서 “농업대책위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지속적으로 바란다”고 당부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