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문재인 정부의 100대 정책과제 중 하나인 ‘지역 푸드플랜’ 구축이 본격화된다. 농식품부는 최근 9개 선도 지자체를 선정하고, 지역 푸드플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선정된 지자체는 광역형 1개(충남), 도시형 2개(서울 서대문구, 유성구), 농촌형 2개(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 복합형 4개(강원 춘천, 전북 완주, 경북 상주, 전남 나주) 등이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이들 지자체에 지역 푸드플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비, 교육 및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지원하며, 각 지자체는 지역 내 먹거리 심층 실태조사, 맞춤형 공급체계 구축 및 먹거리 현안 분석 등을 통해 올해까지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해야 한다. 농식품부는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표준모델을 만든 후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로 확산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지역 푸드플랜이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지역 단위의 먹거리 종합전략을 말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푸드시스템이 야기하는 먹거리 문제를 지역단위로 대처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과 궤를 같이 한다. 실제 북미나 유럽 등 선진국의 주요 도시들은 2000년대 초중반부터 지역 차원의 다양한 푸드플랜을 만들어 대응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서울시와 전주시, 화성시 등 몇몇 지자체를 중심으로 푸드플랜 구축에 선진적으로 나서왔다.

우리 사회가 처한 먹거리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법으로서 추진되고 있는 ‘푸드플랜’은 단기간에 완성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아직 개념이라든가 필요성, 접근전략 등에 있어 보다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추진해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부디 첫발을 내딛은 지역 푸드플랜 사업이 ‘지역내 생산과 지역내 소비’를 연결하는 촘촘한 먹거리 체계 구축으로 이어져 지역공동체 활성화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