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괴산댐 수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서울 광화문에서 거리행진을 하며 원인조사와 피해보상을 촉구하고 있다. 

한수원 수문 늑장개방 탓
340억원 규모 피해 불구
진상 조사·피해 보상 안해


충북 괴산댐 수문관리 잘못으로 수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청와대 시위를 벌였다. 피해 주민 주민 150여명은 지난달 26일, 광화문에서 청와대까지 거리행진을 하며 원인조사와 피해 보상을 촉구했다.

이날 주민들은 한국수력원자력 괴산수력발전소가 작년 7월16일 발생한 집중호우시 수문을 늦게 열면서 340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수문을 늦게 열어 피해가 발생했으나 발전소측은 천재라는 변명만 계속한다며 산업자원부가 나서서 정확한 피해 원인을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수문 개방 결정을 한강홍수통제소의 지시에 따른 다고 설명하는 발전소측의 태도는 자신들의 과실을 덮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점댐이라는 사실만 강조하며 홍수조절 능력이 없다는 발뺌만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해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공개하면서 “한국수력원자력은 잘못한 게 없으니 법적으로 하라는 태도만 계속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국내 굴지의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다섯 명을 선임하고도 모자라 자기들 멋대로 재판을 연기하는 등 또 다른 방법으로 농민들을 괴롭히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원회는 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정부합동 재난원인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조사를 해줄 것을 요구했다. 피해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는 현재 한국수력원자력을 상대로 피해 보상 청구소송을 한 상태다.

서울=이평진 기자 leep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