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효 농경연 박사 연구보고서

김상효 농경연 박사 연구보고서
'고령친화식품' 활성화되면
8대 질병비 연 5240억원 줄 것

정부 차원의 홍보사업 전개
고령자 검진·식사지도 등 필요


우리나라 고령친화식품시장이 일본처럼 활성화되면 약 2조2000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급속한 고령화와 건강 및 삶의 질 관심 증대, 경제력을 갖춘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층 편입 등으로 고령친화식품시장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선 캠페인을 통한 수요창출과 관련 법·제도의 정비 등 다양한 선결과제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상효 박사 등은 최근 ‘고령친화식품시장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이란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고령친화식품이 활성화되면 8대 질병에 대해 연간 5240억원의 고령자와 관련한 사회적 질병비용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 소비자 효용 증가분은 연간 3492억원 수준으로, 정부의 인증·표준화 및 관리 서비스로 인한 프리미엄까지 가산하면 총 6623억원 수준까지 증대될 것으로 분석됐다. 

식품기업 연구소 설문조사 결과, 고령친화식품시장 활성화의 저해 요인으로는 △고령친화식품 관련 정부 정책·제도 기반 미흡(30.2%) △고령층 스스로의 고령친화식품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21.4%)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효율적인 판로 부족(20.6%) △노인빈곤 문제(16.7%) 순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식품기업은 △정부 차원의 대국민 홍보사업 및 캠페인 전개 △제품개발(R&D) 지원 △노인장기요양보험 등 기존정책과 연계 △고령자 건강상태 검진 및 식사지도 순으로 정책 지원을 요구했다.

일선 영양사들의 경우 △취약고령자 대상 식품지원제도 확충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식비 산정기준 개정 △연구개발 지원 △급식관리·영양 관련 표준화 개발 및 보급 △노인시설 영양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등을 요청했다. 

결론적으로 보고서는 고령친화식품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으로 △시장 인프라 구축 △캠페인, 교육·상담 등을 통한 수요 창출 △기업 생태계 조성 △복지제도(공공복지사업)와 연계 등을 제안했다. 

우선 고령친화식품시장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효과적인 규격 구분과 알기 쉽고 친근한 표시 방법, 관련 법·제도의 정비, 통계·정보 수집 및 제공과 시장·비즈니스 모델 분석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요 창출을 위해선 고령화에 따른 건강한 식생활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고령친화식품 활용에 관한 캠페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고령자 대상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이 효과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고령친화식품시장의 조기 정착을 위해 협회 설립·운영 지원을 통한 정보 교환·축적, 생산현장의 애로사항 해결 및 R&D 지원 확대, 지자체와 연계한 고령친화식품 개발·판매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끝으로 연구보고서는 복지제도와의 연계 사업으로 재택 요양자에 대한 도시락 배달 및 안부확인 비즈니스 사업화, 취약계층 대상 식품지원제도와의 연계,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식사재료비 급여화 등을 제안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