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체 행정적 지원 통해
지난해 7억3000만원어치 수출


경북도 서울지사가 지난해 지역 수출업체인 ㈜오리엔트(대표 나경훈), 베트남 CM무역(대표 찬반짠)과 지역 농산물 등의 수출관련 협의와 행정적 지원을 통해 7억3000만원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도내에서 생산되는 상주의 아자개쌀, 포도, 배, 경산의 유자차 등이며 인삼, 딸기 등의 일부 품목은 타 지역 농산물로 수출되었으나 앞으로 미비한 수출관련 단지지정 등 제도적인 뒷받침을 적극 지원해 지역 농산물 수출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지사는 또 올해에는 ㈜오리엔트 수출업체에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통해 도내 생산한 곶감, 감말랭이 등 지역 농산물을 확대해 15억원의 지역 농산물을 베트남 하노이에 수출하기로 협의했다.

현재 베트남은 1인당 채소, 과일 소비량이 높은 나라로 한국이라는 원산지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도가 형성되어 있으며, 지난해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개최로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

특히, 과일의 경우 베트남에 수입되는 동종의 과일보다 한국의 농산물이 크기, 당도, 모양 등이 우수하여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경북도 서울지사는 올 상반기에 대구경북연구원의 지역 농·수·축산물 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과제를 추진, 수도권 재경시도민회 등과 판매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수출업체 등의 애로 사항을 적극 파악하고 해결하는 등 지속적인 판로개척을 추진해 지역농가의 농산물 판매 어려움을 적극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안동=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