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시민단체 등 기자회견

▲ 수협 및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선갑도 인근해역 골재 채취 중단을 촉구하며 20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5년간 바닷모래 5000만㎥ 채취
골재업자, 해역이용협의서 제출

"백사장 소실 등 부작용 심각"
인천지방해수청에 반려 촉구


인천광역시 옹진군 선갑도 인근 해역의 바닷모래 채취를 중단하라는 목소리다.

수협과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황해섬보전센터 등은 지난 20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갑도 골재채취예정지 지정절차 중단과 해역이용 협의 강화를 요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 골재채취업자들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선갑도 인근 해역에서 5000만㎥의 바닷모래채취를 위해 해역이용협의서를 인천지방해수청에 제출한 상태다.

기자회견에서 수협과 시민단체 등은 “바닷모래 채취로 인천 앞바다는 백사장 소실, 수산동식물의 산란장 파괴 등 심각한 부작용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역이용협의서 반려를 촉구했다. 또 “바다를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에서 옹진군의 미래를 찾아야 한다”면서 “과거 신안군이 바닷모래채취로 168억원의 수입을 얻고 무려 531억원의 연안침식복구비용을 지출한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후 이들은 바닷모래채취 관련 기관인 인천지방해수청, 옹진군청, 인천광역시청을 찾아가 요구사항이 담긴 성명서를 전달했다. △지정권자인 인천광역시에는 선갑도 신규 골재채취예정지 지정 절차 중단을, △허가권자인 옹진군에는 바닷모래채취 중단 약속을 촉구했으며, △협의권자인 인천지방해수청에는 해역이용협의서 반려와 해역이용협의절차 강화를 요구했다.

어업인 대표로 참석한 정연송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우리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바닷모래채취 강행 시 인천시청 앞에서 대규모 규탄대회 실시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바닷모래를 지켜 내겠다”고 말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