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어선인양기·부잔교 설치,
친환경 에너지절감장비 보급 등


전남도가 실시하는 어선어업 생산기반 시설사업이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따른 시장개방에 대응하고, 어가 소득을 높일 수 있다는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사업비 총 191억원을 지원할 계획을 세웠다. 먼저 자연재해에 대비해 소형어선 및 수산물을 육지로 인양해 어업인 재산을 보호하는 소형어선인양기 설치사업에 45억원이 투입된다. 조수 간만의 차가 큰 수역의 항·포구 내 어선의 안전 접안 및 어업인 편익 도모를 위한 복합다기능부잔교 시설사업에는 78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항·포구에 무분별하게 적치된 어업용기자재의 공동보관창고 및 작업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어업인 편익시설 조성사업에 14억원이, 구획어업 어장 재배치사업에 6억원이 투입돼 기후변화 등으로 어획량이 줄어드는 구획어업을 생산성이 높은 해역 어장으로 재배치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또 저효율기관(디젤기관·선외기), 장비(레이더·GPS) 등을 고효율 기관, 장비로 대체 지원하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 절감장비 보급사업은 48억원이 투입된다. 한편 도는 그동안 1441억원을 들여 목포 등 16개 시군에 다목적인양기 969개소, 복합다기능 부잔교 550개소, 친환경에너지 절감장비 보급 2552척을 지원했다.

전남도 해양수산국 관계자는 “어업경쟁력 강화와 어업인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국비예산을 적극 확보하겠다”며 “앞으로 한·중 FTA 등 대외 여건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어업인들에게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안=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