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도체 등급판정 기준 보완
돼지도체 기계 등급판정 확대
가금·가금산물 이력제 도입
축산물 증명서류 통합 제공도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생산·유통·소비를 위해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2016년 취임 이후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 온 백종호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이 최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사업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축평원의 핵심 사업인 축산물 이력사업 확대 및 개선, 등급판정 사업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해 왔던 백종호 원장은 올해도 축산물 등급판정 사업과 축산물이력제 사업을 보다 공격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백종호 원장은 우선 근내지방도 기준 하향, 근내지방 외 기준 강화 등 지난 2년 동안 논란이 이어졌던 소도체 등급판정 기준 보완 대책에 대해 언급했다. 보완된 등급기준의 현장적용 시험 및 소비자 반응조사를 실시하는 등 소도체 등급판정 기준 보완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는 것. 앞으로 ‘등급판정 확인서’ 별지서식 개정, 육량등급 산식과 육량등급 구간, 근내지방도 기준 완화, 육질등급 결정방식 등의 변경안을 마련해 축산법 시행규칙 및 등급판정 세부기준 고시 개정에 나설 계획이다. 백종호 원장은 “등급제 개편은 100점짜리는 아니지만 95점 정도는 되는 안을 만들었다”며 “농식품부에서 최종 승인하면 제도 시행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정기간 유예기간을 둔 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돼지 등급판정 사업과 관련해서는 △등지방두께 △비육정도 및 지방부착 상태 △삼겹살 상태 등을 기계 판정으로 대체하는 돼지도체 기계 등급판정 사업을 확대키로 하고, 희망 도축장을 선정해 돼지도체 등급판정 기계 2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백종호 원장은 “돼지도체 기계 등급판정 사업을 통해 생산되는 52종의 빅데이터는 산업에 환류 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백종호 원장에 따르면 축평원은 올해 축산물이력제 사업 부문에서는 가금 및 가금산물이력제 도입 기반 마련에 나선다. 산란계, 육계, 토종닭, 오리를 포함한 8000여 농장을 조사한 후 농장식별번호를 부여하는 등 내년 본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시범사업에 들어간다는 것. 백종호 원장은 “지난해 살충제계란 사태 때문에 사업 준비시기를 조금 앞당겼다”며 “시범사업 과정에서 공청회, 축종별 전문가 협의회 등을 개최해 다양한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교육·홍보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백종호 원장은 올해 축산물 유통 지원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등급판정확인서 △도축검사증명서 △브루셀라확인서 △HACCP 인증서 등 9개 기관 11종의 축산물 증명서류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발급하는 ‘포털사이트’ 구축을 추진할 계획. 백종호 원장은 “올해 상반기 중 시스템 운영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산지·도매·소매 등 단계별 가격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제공하는 가격비교 플랫폼도 구축할 방침이다.

백종호 원장은 “축산물 유통 지원 사업 확대를 위해 올해 축평원 내 유통사업본부를 만들었다”며 “올해는 축평원 예산 및 인력이 늘어난 만큼 보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생산·유통·소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