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한우·양돈·양계 등 8개 축종 생산자단체장들이 정부와 여당에 무허가축사 적법화 유예기간 3년 연장 및 특별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하며 삭발식을 진행했다. 김흥진 기자

8개 축종 단체장 삭발·단식
정부·여당 불통 행보 규탄
“무허가축사 문제 해결 안되면
모든 가축 정부 반납” 경고


“정부와 여당은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외면하는 불통의 정치를 버리고, 무허가축사 적법화 유예기간 3년 연장과 함께 특별법을 제정하라!”

축산관련단체협의회와 전국축협조합장협의회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허가축사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대처로 일관하는 정부와 여당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하는 한편, 단식투쟁과 삭발을 감행하며 축산농가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결연한 의지를 나타냈다.

기자회견에는 문정진 축단협 회장과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을 비롯한 축산단체 대표자들과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등 농민단체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적법화 기한이 그대로 3월 24일에 만료되면, 6만호가 넘는 무허가축사 보유 농가의 85%가 사용중지·폐쇄조치 등 행정처분으로 생존권이 박탈될 위기에 놓였음에도,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등 정부 부처는 실효성 없는 행정구제 조치만을 얘기하며 책임을 회피한다고 비난했다. 또한 적법화 유예기간 연장에 결정권을 쥐고 있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가축분뇨법을 강행하려는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며 축산업 말살정책에 앞장서고 있다고 질타했다.

문정진 축단협 회장은 “여러 차례 집회와 토론회, 천막농성 등을 통해 과도한 규제로 인해 적법화가 불가한 상황을 전달하고, 유예기간 연장으로 농가가 제대로 적법화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달라고 호소했지만, 국민과의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문재인 정부와 여당은 끝까지 불통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축산농가의 절박한 심정과 아픔을 대변하고자 삭발을 하고 단식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홍길 한우협회장은 “정부와 여당의 횡포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6월 지방선거에서 우리 농민들이 촛불 이상의 행동을 보여주겠다”고 경고했고, 이승호 낙농육우협회장은 “삭발과 단식투쟁으로도 우리의 뜻이 정부와 여당에 관철되지 않을 경우, 모든 가축을 정부에 반납하는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압박했다. 

이날 축단협과 전국축협조합장협의회는 적법화 유예기간 3년 연장 및 특별법 제정에 대한 요구사항을 민주당에 전달하고, 한우·한돈·양계 등 8개 축종 생산자 단체장들은 축산농가의 생존권 사수 의지를 다지는 삭발식과 함께 단식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같은 날 국회 환노위 소속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축산농가를 위해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적법화 유예기간 연장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성은 기자 parkse@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