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설 명절을 앞두고 농축산물값 폭등 기사가 잇따르고 있다. ‘설 대목 서민물가 비상’, ‘농산물 가격 급등’, ‘또다시 金상추 金감자’ 등 자극적인 제목과 기사 패턴도 여전하다. 한마디로 갑자기 오른 농축산물값이 물가인상의 주범이며, 서민가계를 옥죄는 원흉으로 내몰리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농축산물 일부 품목 가격이 오른것에 대한, 그것도 전년 가격과 단순 비교한 수치 분석에 불과하고 작금의 농업·농촌 현실을 전혀 고려치 못한 편향된 시각이다. 당장 통계청은 지난 1일 1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대비 1.0%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8월 0.5% 상승 이후 1년 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지난해 가격이 크게 올랐던 채소와 축산물값 등이 안정화된 것이 주된 요인으로 분석됐다.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채소값 폭등과는 전혀 다른 얘기다. 1월 29일 기준 언론에서 보도한 전체 15개 품목 중 절반이 넘는 8개 품목이 평년보다 낮은 시세를 형성했다는 농식품부의 분석도 이를 뒷받침한다.

더욱이 농축산물이 소비자물가지수에서 차지하는 가중치는 66.3에 불과하다. 가정의 월평균 소비 지출액이 1000원이라면 농축산물에 쓰는 비용 합계가 66원에 지나지 않는다. 이처럼 농축산물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미미한데도 농축산물을 물가인상의 주범으로 내모르는 것 자체가 잘못됐어도 한참 잘못됐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상악화로 농축산물값이 올라도 실제 농가 소득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출하량이 줄어들면 물가안정이란 미명으로 수입·비축물량이 대거 풀어져 오히려 농가 소득은 감소하거나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다.
수입산 범람으로 생존권마저 위협받고 있는 우리 농민들에게 더 이상 편향된 농산물값 보도로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우를 범하지 말라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