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00명 대상 조사 결과
식품가공업체도 55%가 찬성

국내산 원료 높은 비율이
찬성 이유로 가장 많이 꼽혀 
국산 프리미엄 마케팅 활용을
 

정부가 올해 친환경가공식품의 산업기반 확충 차원에서 무농약가공식품 인증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정부는 지난해 관련단체와 업계를 대상으로 의견수렴에 나서 기존(안)을 포함한 3가지 대안을 검토해 오고 있었다. 제1(안)은 유기가공식품 인증기준에 준용해 95% 이상만 인증하고 로고 사용, 95%미만은 제한적 표시제. 제2(안)은 미국 NOP 인증 기준을 준용해 70% 이상 인증 +95%이상만 로고사용 가능, 70% 이상에서 96% 미만 주 표시면에 표기가능 +70%미만 제한적 표시제. 제3(안)은 기존 유기가공식품 인증기준과 동일하되, 제한적 표시기준 완화로 95% 이상만 인증, 로고사용. 70% 이상에서 95% 미만은 주 표시면에 인증 없이 표기가능 +70% 미만 제한적 표시제 등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무농약가공식품 인증제 도입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및 산업 영향분석을 통한 인증기준 마련 연구용역 보고서’가 정부에 제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보고서가 정부가 추진 중인 무농약가공식품 인증제 도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본보가 단독 입수해 주요 내용을 요약해봤다.

▲무농약가공식품인증제 도입 인식= 25세 이상 70세 미만의 성인남녀 일반인 863명, 생협회원 137명 등 총 1000명을 대상으로 무농약 가공식품인증제 도입 여부에 대해 조사를 한 결과 도입 찬성은 766명(76.6%)를 차지해 도시민들도 무농약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에 전적으로 동감했다. 특히 생협 회원들(88.3%)과 유기가공인증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82.1%)들이 생협 비회원(74.7%),유기가공인증식품구매 미경험(65.9%)보다 제도도입에 더 찬성함으로써 앞으로 이 제도가 도입되면 이들이 적극적인 구매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복수응답이 이뤄진 무농약가공식품인증제 도입 찬성 이유에 대해서는 국산원료비율이 높음 414명(36.3%), 친환경가공식품 종류 다양화 376명(32.9%), 친환경농가 소득증대 기여 170명(14.9%), 유기가공식품에 비해 저렴 169명(14.8%), 기타 13명(1.1%)순으로 조사됐다.

무농약가공식품 인증제 도입 반대 이유에 대해서는 현행 인증체계를 신뢰하기 어려움 26명(41.3%), 유기인증식품과 혼동 우려 20명(31.7%), 유기인증식품에 비해 안전성 낮음 9명(14.3%), 새로운 인증으로 가격인상 우려 8명(12.7%), 기타 0명(0%)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정부가 제시한 3가지 인증(안) 중 가장 적합한 인증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생협 회원이나 유기가공인증식품 구매경험 소비자 모두 제1(안)을 선호했다. 유기가공식품 인증기준에 준용해 95% 이상만 인증하고 로고 사용, 95%미만은 제한적 표시를 하자는 것이다. 제1안에 대해서 574명(57.4%), 제3안 215명(21.5%), 제2안 211명(21.1%)순으로 조사돼 제1안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았다.

유기가공식품인증업체를 비롯한 42개 식품가공업체 조사에서도 소비자들과 비슷한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들 업체들도 무농약가공식품인증제 도입에 대한 의견조사에서 도입찬성 23개소(54.8%), 도입반대 14개소(33.3%), 상관없음 5개소(11.9%)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선호하는 인증(안)에 대해서는 제1(안) 24개소(58.5%), 제3안 13개소(31.7%), 제2안 4개소(9.8%)순으로 나타났다.

▲무농약가공식품인증제도 홍보 강화= 보고서에서는 조사에서 인증제 도입 찬성 이유로 ‘국산원료 비율이 높음’의 비중이 가장 크게 나타난 만큼 이를 소비자들의 국내산 프리미엄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를 마케팅 포인트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국산화율 표기방법을 기존 원재료 기준에서 전체 중량 기준으로 바꾸는 것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여기에 일부 업체들이 무농약가공식품 인증제가 도입되면 비용만 늘어나고 효과는 미미하며 기존 유기가공식품과 경합될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상존해 있는 만큼 이를 불식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문기 친환경농축수산유통정보센터장 jungmk@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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