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 깜페시나·전여농 공동 주관 '여성농민 권리신장' 국제토론회

▲ 지난 24일 국회도서관에서 ‘아시아 여성농민의 권리신장을 위한 국제토론회’가 열렸다.


 

한국·일본·인도네시아 등
여성의 농업노동가치 평가절하
교육기회·사회참여 제약 여전 

남성 중심 가부장 문화 해소
여성농민 조직화 교육 등 제안


아시아 여성농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각국의 여성농민이 처한 불합리한 현실을 토로하고, 개선점을 모색했다. 이들은 여성농민의 권리가 신장되기 위해선 여성농민 조직 구성·운영과 교육, 관련 법 개정이 필수라는 주장을 펼쳤다.

비아 깜페시나 동남아시아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은 24일 국회도서관에서 ‘아시아 여성농민의 권리신장을 위한 국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제토론회에서는 동남아시아권에 거주하는 여성농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과 인도네시아, 일본의 여성농민이 처한 불합리한 현실을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토론이 진행됐다.

‘한국 여성농민들의 여성농민 권리 실현 투쟁’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이춘선 전여농 정책위원장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여성농민이 50.8%를 차지하는데 교육기회와 사회참여 제약으로 여전히 보조적인 지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이에 여성농민의 권리실현을 위해선 여성농민의 전담부서 설치와 여성농업인 육성 정책협의체가 구성되도록 여성농어업인육성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춘선 정책위원장은 “한국 여성농민의 농업노동 가치는 평가절하 돼 있고, 여성농민 본인 명의의 농지 비율도 27.4%밖에 되지 않을 만큼 농업생산수단에서 철저히 소외돼 왔다”면서 “여성농민의 권리실현을 위해선 여성농어업인육성법 개정과 더불어 농민개헌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표를 진행한시티 인나야 빈티 수나르토 (Siti Inayah Binti Sunarto) 인도네시아 SPI 여성농민회장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여성농민은 전체 농민의 70%를 차지하지만 가부장 문화에 의해 토지 소유권이 없고, 종자나 비료를 구매하기 위한 신용 거래도 할 수 없으며 자신이 생산한 제품의 판매나 유통에도 관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인나야 회장은 인도네시아 여성농민의 권리 향상을 위해선 ‘조직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조직화를 통해 여성농민의 교육을 비롯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것이다. 인나야 회장은 “여성 농민의 신뢰와 인식을 제고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 아니다”라며 “이를 위해선 조직화를 통해 다양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마지막 발표를 진행한 미키코 쿠보타(Mikiko Kubota) 일본 가족농운동 여성회장에 따르면 일본도 여성농민이 처한 상황이 우리나라와 비슷한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농지를 관리하는 공공 위원회인 ‘농업 위원회’ 및 농협 이사회의 과반수를 여성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2015년 기준 농업 위원회의 여성수는 2636명으로 전체 위원 중 7.4%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쿠보타 여성회장은 이를 타파하기 위해선 여성이 쉽게 위원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이 이뤄져야 하고, 여성회 회원 조직을 활성화하며 농촌 지역의 남성 중심주의를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쿠보타 여성회장은 “더 많은 여성이 공부하고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여성 권리 증진에 필수적인 일”이라며 “앞으로도 여성농민들이 우리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행사를 주관한 김정열 비아 캄페시나 동남아시아 국제조정위원은 “여성 농민이 농업과 농민 가족, 농민 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농촌 여성의 권리 투쟁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오늘 이 포럼이 아시아 여성 농민의 권리를 향상시키고 의미 있고 전략적인 방법을 찾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